본문 바로가기
보고 느낀대로 리뷰/스마트폰 어플/주변기기

제주올레 어플과 떠나는 제주 올레길, 코스 추천부터 숙박까지!

by 공감공유 2012. 8. 20.
반응형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제주도. 제주도를 다녀오거나 사진으로라도 접하신 분들이 꼭 하는 말이 있습니다. "여기가 진짜 우리나라에요?" 그 정도로 바닷물이 맑고, 아직까지 자연이 그대로 남아있는 곳. 경치가 좋고, 자연이 그대로 있는 곳은 차로 여행하는 것도 좋지만, 직접 발로 걸으면서 땅의 숨소리도 느끼고, 자연의 소리도 들으며 도보여행을 떠나는 것도 하나의 매력인데요, 제주도는 도보 여행자를 위한 제주 올레길이 있습니다.  

올레는 집 대문에서 마을 길까지 이어지는 아주 좁은 골목을 뜻하는 제주어인데, 이름에 걸맡게 올레길은 온전히 걷는 사람들만을 위한 길, 걷고 싶은 만큼 걸을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코스에 따라 장애우분들도 제주도 경치를 감상할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우도를 포함하여 해안선을 따라 제주도를 한 바퀴 돌 수 있는 한국의 가장 아름다운 길 올레길.


<출처:제주올레>

2012년 9월 15일, 제주해안을 잇는 제주올레 정규 코스가 완전히 이어지는데요, 8월 24일부터 한 달여 동안 1코스 부터 20코스까지 매일 한 코스씩 릴레이로 '제주올레 이어걷기 행사'가 펼쳐집니다. 섬에 있는 알파 코스들은 이어 걷기가 어려워 8월 4일(토) 우도(1-1코스)를 시작으로 매주 토요일(8월 11일-가파도(10-1코스), 8월 18일-추자도(18-1코스)에 미리 걷기를 했습니다. 이어걷기 행사 기간 동안 전 코스를 모두 걷는 이에게는 제주올레 코스 완보증이 주어지게 됩니다. 이음단의 마지막 일정은 9월 15일, 제주올레 21코스 개장 행사 세레모니로 끝이 나는데요, 

처음 올레길을 걷는 분들은 올레길을 어떻게 돌아야 하는지, 어디가 좋은지 시작부터 막막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제주올레 공식 어플을 제작해 기부를 했는데요,

 


제주올레는 각 코스별 지도, 볼거리 소개, 스탬프와 화장실 위치, 주변 숙소 및 식당 정보 등 올레길에 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올레길 여행자들에게 필수 어플 입니다. 올레길 여행 전,  ‘내게 맞는 제주올레 코스 찾기’로 이용자가 선택한 조건에 맞는 최적의 코스를 추천해 주어서 코스를 정하는 것 부터 숙소, 맛집까지 올레길 여행을 책임지는 어플~!

이번에 다음 희망해 대학생 기자단도 100만원 프로젝트로 2박 3일 동안 올레길을 걷게 되었는데요, 올레길을 걷기 전 제주올레 어플로 코스 정하기 부터 숙소까지 한 방에 해결했습니다.

그럼 제주올레 어플 같이 한 번 보실까요?




▲ 로딩 후 첫 화면은 올레소식으로 시작을 합니다.  얼마 전 올레길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 1코스는 당분간 통제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올레길을 걸을 때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사람이 많이 없는 시간에는 여성분 혼자서 걷는 일은 가급적 피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올레함께 메뉴에는 제주올레 이야기와 만든 사람들, 제주올레길 안내 표식 등 걷기 전 알아 두어야 할 기본 정보들이 담겨 있습니다.

어플 왼쪽 상단에 보시면 지도 표시가 있는데요, 지도 아이콘을 누르면 다음 지도 앱이 실행 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지도 어플은 필수겠죠? 여행을 시작하기 전 이 메뉴들을 통해 올레길에 대한 간단한 기본 정보부터 알고 시작하는 것이 여행에 도움이 됩니다.



▲ 다음은 가장 중요한 코스 정하기 입니다. 제주 올레길은 코스가 워낙 많아서 2박 3일, 3박 4일 짧은 여행으로는 다 돌기가 힘들기 때문에 하루에 1코스 정도를 정하고 여행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코스를 정하기 위해서는 어플 가운데에 있는 '제주올레' 기능을 활용해야 되는데요, 어플 내에 총 25코스가 나와있습니다. 원하는 코스를 선택하면 간단한 코스 소개, 볼거리, 숙소/맛집 까지 원스톱으로 올레길 여행이 한 번에 해결이 되고, 오른쪽 상단의 지도 아이콘을 클릭하면 어플 내 지도를 통해 각 코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코스 소개 기능에는 출발 지점부터 길이 어려운지 쉬운지에 대한 소개가 나와있습니다. 거기에 간단한 교통편 설명과 콜택시 전화번호, 오디오 가이드북까지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요, 종점에서 서귀포로 돌아가기를 선택하니 버스 배차 시간까지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올레길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숙소/맛집도 패스포트 할인업체와 이용료, 주변 숙소와 주변 맛집까지 나와 있어서 여행을 보다 편리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숙소와 맛집의 같은 경우 가격과 전화번호 위치까지 나와있기 때문에 어플 하나로 예약까지 가능합니다.



▲ 다음으로는 2코스를 선택해 볼거리 중 식산봉에 대해 선택을 해보았는데요, 텍스트로 식산봉의 이름 유래와 역사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 만약 사진이나 텍스트를 보고도 코스 선택을 못하는 분들이라면 올레어플의 코스찾기 기능은 필수~!

코스찾기 기능은 계절, 날씨, 지역, 도보여행 경험, 동행인 등 여행자의 조건, 상태에 따라 알맞은 코스를 선택해 주는데요, 보고 싶은 주요 지형도 선택을 할 수 있어서 이용자가 원하는 경치를  볼 수 있게 알맞은 코스를 여러 개 추천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 중에 마음에 드는 코스를 선택해 가면 되겠죠?



▲ 다음으로는 설정 기능 입니다. 제주올레 어플에는 SNS와 연동이 되는 올레계정이 있는데요, 올레꾼에서 사진을 올릴 때 꼭 필요하기 때문에 사전에 등록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입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내 정보를 누르면 계정을 만들라고 알림창이 뜨는데요, 이메일 주소와 별명 또는 이름만 입력하고 메일을 통해 인증만 받으면 완료~! 정말 간단하죠?


 


▲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기능은 제주올레 어플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인 '올레꾼' 기능 입니다. 올레꾼 기능은 올레 어플 내의 SNS와 같은 기능으로 사진과 텍스트 업로드가 가능한데요, 계정에서 정한 닉네임으로 자기가 쓴 글이 올라가게 됩니다. 글을 쓸 때 트위터, 페이스북 연동은 물론 내가 걸은 코스, 여행기 or 길 상태 제보 기능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특히나 길 상태 제보는 다른 여행자들을 위해 자주 자주 올려주시면 좋겠죠? 



올레길은 상태가 자주 자주 변하기 때문에 자신이 왔던 길을 사진으로 공유하면 뒤에 오는 여행자들이 코스 선택에 있어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즐거운 올레길 여행이 되기 위해서는 여행기는 물론 길 상태 제보는 필수겠죠? 제주올레 어플은 ios와 안드로이드 둘 다 지원이 됩니다~! 

이렇게 어플 하나로 제주 올레길 코스 선택 부터 숙소와 맛집까지 한 번에 해결이 됐습니다~! 올레길을 처음 가시는 분들도 아주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는데요, 제주 올레길 이어걷기 행사에 참가하시는 분들이나 올레 여행자분들도 Daum이 개발 한 제주올레 어플 꼭 설치하셔서 보다 즐겁고 재밌는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


* 제주올레 어플 다운받기

가격 : 무료 

                                                      

                                    <ios QR코드>                                  <안드로이드 QR 코드>

                          <ios 링크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링크 다운로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