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사회 돌아보기

소셜커머스 쿠폰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이유들

by 공감공유 2011. 4. 7.
반응형
'소셜'이라는 화두로 발빠른 성장세를 키워온 소셜커머스 업체들.
벌써 1000여개의 업체가 된다고 합니다. 소비자들에게 값싼 가격으로 제공을해서 환영을 받고 있지만, 그만큼 부작용도 뒤따르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저 또한 음식점 쿠폰과 연극공연 티켓 각 각 1번씩 사보고 이용해보았는데, 사용을 한 후 이제는 쿠폰 구매가 망설여지게 됩니다.



 쿠폰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이유?

1. 환불 불가
- 이건 예전보단 개선되고 있는 추세이긴 하지만, 아직 너무 부족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소셜커머스의 특성인 하루에 하나라는 정책으로 인하여 소비자 입장에서는 충동구매의 유혹에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환불불가라는 정책. 업체 입장에서 바라보면 이해는 가지만, 아직 개선되어야할 점이 있다고 봅니다.

2. 쿠폰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음식점들
- 쿠폰을 구매하고나서, 해당 음식점을 가니 들어가기전에 쿠폰 구매 고객이냐고 물어보더군요. 그리고나서 자리를 안내해주는데 쿠폰 고객들이 앉을 수 있는 자리가 따로 있더군요. 쿠폰 고객에게는 다른 재료를 써서 주나 기분이 나쁘더군요.

3. 좌석 차별
- 전 연극을 보러가게 되면, 일부러 일찍가서 맨 앞에 앉아서 즐기는 편입니다. 하지만 소셜커머스 연극 티켓은 뒷좌석으로 따로 배치가 되있더군요. 당연히 돈 다 낸사람이라는 차별을 해야되는 것이 맞지만?, 전 차라리 내 돈 다 내고 보자 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4. 비싼 물건들의 반값 할인
- 예전에 너무 비싸서 못샀던 물건들이 반값으로 나오게 되면, 뭔가 물건에 하자가 있는지부터 생각하게 되더군요. 원가가 도데체 얼마면 이 가격에 내놓을까 라는 생각과 함께, 구매버튼 클릭을 망설이게 되더군요.

5. 먹튀 가능성
- 시장이 진입장벽이 낮으므로 누구나 쉽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이 먹튀가 아닐까 싶은데, 이미 실제로도 몇 번 이루어져서 많은 피해자가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저 또한 상품이 마음에 들어도 혹시 먹튀당할까 하는 두려움으로 대형업체 아니면 선뜻 사기가 힘들어지더군요.


[출처 : 데일리경제]
 그래도 구매를 하고 싶은 물건들은?

- 대형마트 상품권과 편의점 상품권, 그리고 인터넷 쇼핑몰 이용권이 아닐까 싶습니다. 뭔가 편한 사용이 가능하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예전 해당 컨퍼런스에 참석하였을때, 한 강사분이 "나는 소셜커머스 절대 구입안한다, 눈치보여서 사기가 싫다" 라는 말을 했었는데 뭔가 공감이 되더군요.

제 느낌을 적어보았는데요, 소셜커머스 비싼 물건과 음식들을 값싼 가격에 즐길 수 있는 이점이 있지만, 여러 부작용이 상존하는 듯 합니다.
어떤 분들은 정말 현명하게 잘 이용하고 계신반면, 어떤 분들은 피해도 많은 보신듯 하는 소셜커머스 쿠폰. 여러분들은 잘 사용하고 계신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