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주식story-개미의 생각

NICE그룹, 갤럭시노트7 배터리와 직접적인 연관이? 아이티엠반도체의 발목

by 공감공유 2016. 10. 12.
반응형

NICE그룹, 갤럭시노트7 배터리와 직접적인 연관이? 아이티엠반도체의 발목


오랜기간 보유하고 있는 종목 NICE그룹.

3만원에 가까운 고점을 찍고 약 50% 정도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생각 외로 많이 하락하였고, 어떤 부분 때문에 하락하는지 생각해봤습니다.

막연히 떨어지는 주식을 지속적으로 보유하고 있을 수는 없고...

추가매수 한지 얼마 안됐지만, 다시 한 번 분석해보고 매도or홀딩을 결정하려고 합니다.


1. 반도체 사업 부분, 아이티엠반도체

nice그룹의 악재 중 하나가 반도체 부분입니다. 

금융 부분은 과점 시장을 통해서 높은 영업이익률로 장사를 잘하고 있는데 반도체가 문제죠.

15년 기준으로 조사해봤습니다.

우선 아이티엠반도체 주주 구성은 나이스홀딩스 : 48.86%, 나혁휘 : 12.71%, 서울전자통신 : 10.1% 그 외 기타 주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종속기업에서는 제외됐지만, 49%에 가까운 지분율을 가지고 있으며 나이스홀딩스가 투자한 금액이 상당하죠.

처음 인수했을 때 이후에도 꾸준히 유상증자에 참가하였죠.



제가 조사한 아이티엠반도체 요약 재무제표(개별) 입니다.

15년 기준, 부채비율 240%, 이자보상배수 2.38, 매출채권회전율 5.84, 이자비용 30억이 빠져나가고 있죠.

무엇보다 현금흐름 부분에서도 원활한 현금흐름을 보이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회사를 계속 자금을 투입하면서 가지고 있는게 조금 의아합니다. (제가 매수했던 때 보다 점점 악화되고 있습니다.)


16년 반기 재무제표.



매출액은 감소하고 있는데, 이는 아이티엠반도체의 최종 구매자인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스마트폰 불황 때문이라고 추측해봤습니다.

아무래도 2차 벤더이기 때문에 영향을 많이 받겠죠.

15년 영업이익 흑전에 성공했지만, 당기순이익 적자 부분은 예전에 인수했던 '티모스'의 사업 중단으로 인한 일시적인 부분입니다.


아이티엠반도체의 재무제표 보다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현재 갤럭시노트7가 배터리 문제로 중단이 됐다는 점 입니다.

정확히 문제가 밝혀지지 않는 것으로 보이지만,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만약 갤럭시노트7 배터리 문제 원인이 아이티엠반도체 제품에 있다면, 사업 지속성에 대해 의구심이 품어집니다.

갤럭시노트7의 배터리팩, POC, PMT까지 만들어 납품을 하였습니다.


물론 검수하고 구매 결정하는 삼성전자와 삼성SDI에서 놓쳤던 부분이 있었건, 없었던 그 원인이 아이티엠반도체에게 돌아간다면, 과연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과거에 애플 납입분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지만, 현재는 있는지 없는지 제가 얻는 자료로는 한계가 있네요)


추정이지만, NICE그룹에서 아이티엠반도체를 인수했던 이유는 관련 시장 성장과 아이티엠반도체의 기술력을 통해 코스닥 상장 요건에 맞춰놓고, 차익 실현을 원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16년도에 아이티엠반도체 상장을 한다고 했지만, 상장은 올해 물건너 간 듯 싶습니다.


아쉽게도 NICE그룹은 반도체 사업 부분으로 인해, 금융회사 부분의 이익을 다 집어삼키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호황일 때는 좋지만, 불황이거나 기술 부분에 문제가 있으면 업다운이 큰게 관련 산업이니 참 어려운거 같습니다.


자잘한 리스크 제외하고(제4신평, 나이스정보통신 수수료 정률제 등) 아이엠티반도체는 NICE그룹에 일정 부분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미 NICE홀딩스는 반도체 투자로 인해 손실을 본 경험이 있는데, 이번엔 어떻게 결론이 날지...

우선 저는 갤럭시노트7 배터리 폭파 원인과 3분기 실적 지켜보고 매도 or 홀딩 결정하려고 합니다.

잠시 짬을 내서 써봤는데, 혹시나 제가 놓치는 부분이 있다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