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Blog story

블로거들이 진실된 포스팅을 해야되는 이유

by 공감공유 2011. 8. 9.
반응형


얼마 전 공정위에서 블로거들이 업체와 경제적 이해관계를 명시하라고 밝혔었습니다.
모 파워블로거들의 공동구매로 인해 생긴 이 발표는 간단히 말해 상업적 성격을 띈 블로그의 긍적적 측면을 높이고 부정적 측면을 줄이자는 의도입니다. 이번 지침이 얼마나 판도를 바꿔놓을지 아닐지는 잘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 이 발표를 환영하는 입장입니다.

우선,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한 광고주들과 블로거들의 사기(?)를 막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상에서 상품 구입시 판매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해당 재화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검색이라는 시스템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데 그 중에 제일 참고 중요도가 높은 곳이 블로그 입니다. 예전에는 지식인도 있었지만 그 곳은 이미 알바들로 도배가 되어있고, 아직까지 그나마 솔직한 면모를 보여주는 곳이 블로그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광고주들이 돈을 주고서라도 블로거들을 이용하려고 하는 것인데, 문제는 경제적 이해관계가 걸려있기 때문에 포스팅에 있어서 진실됨이 사라진다는 것. 
최근 사례들로 몇 몇 블로거들이 개인적인 용돈 벌이 수단으로 맛이 없는 음식점을 정말 최고의 맛집으로 소개를 하던가, 정말 국내에서 구하기도 힘들고 검증되지 않은 화장품들을 이 화장품 쓰면 피부가 정말 달라진다느니 리뷰를 써대고 있고, 최근에 본인은 잘 몰랐다던 공동구매 사건까지... 물론 블로그를 조금 운영하다보면 저게 돈 받고 한건지 아닌지는 금새 눈에 띄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잘 모르는 분들이 검색을 해서 보게 된다면 곧이 곧대로 믿게 되죠...



당해보셨나요? 


저도 몇 번 겪어본 바로는, 얼마 전에도 검색하고 들어갔다가 트러블에 좋다는 화장품이라고 해서 덜컥 샀다가 효과는 커녕 피부가 더 악화가 되고...정말 화났던 적이 있었습니다. 화장품 가격대 꽤나 비싼거 아시죠..?
화장품 말고도 맛집 리뷰를 보고 갔다가 정말 실망했던 경우가 몇 번 있었습니다. 
(맛집은 개인적인 입맛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정말 쓰레기 같은 집) 특히 전 입이 좀 저렴해서 웬만하면 정말 다 잘 먹는데 몇 번 찾아가서 에이 입맛 버렸다고 느낄 정도면 정말이지 답이 안나오는 집이에요...그런 포스팅들을 보면 정말 자기들이 직접 돈 주고 사서 그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듯이 리뷰를 잘 포장해서 쓰고 있는데, 솔직히 상대적으로 정보가 부족한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속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리뷰 전문 사이트에서는 먼저 밝히도록 명시를 하고 있지만 기업과 블로거들 사이에서 모종의 거래들은 블로거들이 먼저 밝히지 않는 이상 알 수 없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판단에 문제가 생기게 마련인데, 이를 공정위 규제를 통해 바로 잡아주다니 당연히 환영해야 하는 입장입니다.

문제는, 이런 행위들을 어떻게 잡아내느냐가 문제인데 진짜 세무조사나 기타 법적인 제제를 가하지 않으면 힘들 것으로 보인다는거...  결국엔 블로거들의 양심있는 리뷰가 먼저 개선되어야 할 점인데, 돈 받고 리뷰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은 아니지만 조금 더 진실된 리뷰가 요구되야 할 것 같고, 이번 발표를 통해 협찬 받았다고 적어 놓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그나마 소비자들의 해당 물건 or 음식점에 대해 더 객관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되기 때문이죠.

보면 적게는 몇 만원 많게는 몇 십만원까지 돈이 오가고 하는거 같은데, 사람 심리상 금전적 혜택을 받게 되면 유혹에 빠질 수 밖에 없게 됩니다. 하지만 계속 이런 사기 행위들이 계속 된다면 블로그는 돈 받고 리뷰하는 공간 이라는 인식이 박히게 되면서 소비자들은 블로거들에게 신뢰가 떨어지게 됩니다. 결국 이리 되면 파워블로거지들이 원하는 수익은 영영 날라가 버리게 되겠죠. 그리고 결국 블로거들 또한 소비자들인데, 계속 이런게 발생하는걸 보니 안타깝네요.

PS. 파워블로거지 라는거 몇 몇 사례들 있던데 보니까 정말 웃기더라구요 ㅋㅋ뭐 이런 상거지들이 다 있나...ㅋㅋ 못 보신 분들은 한 번 보세요  http://2proo.net/1615?_new_tistory=new_title 링크 걸어드릴게요. 
예전에 발표했을 때 글감 잡아 놓고, 포스팅 안하려고 하다가 최근에 물건 잘못 구입해서 열받아서 적어봅니다...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