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Blog story

다음뷰 베스트 되는 방법이 있다?

by 공감공유 2011. 6. 30.
반응형

제 블로그에 꾸준히 유입되는 키워드 중 하나가 '다음뷰 베스트 되는 방법' 이라는 키워드로 심심치 않게 들어옵니다. 관련 포스팅을 한 적이 없는데도 신기하죠.

그래서 곰곰히 생각해봤습니다.
과연 방법이 있을까?

저도 블로그 시작한지도 얼마 안되고, 베스트 글도 몇 개 없지만 검색유입으로 오시는 분들을 위해 곰곰히 생각해본 결과를 포스팅 해봅니다.
어디까지나 추측에 의한 포스팅 입니다.


여러 가지 궁금증들

고객센터에 베스트 관련 문의를 하면, '베스트 글은 항상 공정한 열린편집자의 값진 추천 시스템에 의해서 선정이 된다' 뭐 이런 앵무새 같은 답변만 돌아옵니다. 복사 붙여넣기 하는 듯;;
어떻게 보면 상관이 있는거 같기도 하고 없어 보이기도 하고...

제 블로그 뿐만이 아니라 제 이웃 블로그를 들여다본 결과 내린 결론은..

'상관이 있다' 입니다.

궁금점 1. 내 글은 항상 똑같은 사람들이 초반에 추천을 해주고, 같은 추천을 하는데 왜 어떤 글은 베스트가 선정이 되고 어떤 글은 안될까?
(열린편집자들이 내 글을 읽었다는 조건하에)


여기에는 값진 추천이란 미묘한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와 전문성을 갖고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차이를 보자면,

전문성을 갖춘 포스팅을 보면 2~3분, 많게는 5~10분 정도 읽어보는 글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경제 블로거 '피그왕'님 블로그를 들어가보시면 충분히 그만한 시간을 들여서 읽을 가치가 있습니다. 이에 추천수가 얼마 안되더라도 베스트가 되고 메인에 종종 뜨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 <--

이 외에도 자주 들어가는 각 채널별 전문 블로거분들을 봐도 전문성이 있으니 어느 정도 시간을 들여서 읽어야 되는 글들은 추천수가 10개도 안넘어도 베스트가 되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결국 열린 편집자들이 시간을 들여 그 글을 읽고 추천을 하는게 상당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아무나 그런 글 쓰면 안되는거 같고, 다음에서 검증된 전문가(?)들이 쓰는 글들에는 뭔가가 있는 듯... 그만큼 전문성과 가치가 있다는 의미겠죠?

그리고 이웃 분 중 많은 추천에 거의 항상 베스트가 되는 블로거 몇 분들이 있습니다. 말 안해도 다들 아시겠지만, 그런 분들 포스팅을 보면 상당히 퀄리티가 높고 정보성도 있습니다. 보면 3~5시간씩 포스팅에 상당히 신경 쓰는 분들이죠. 그만큼 읽는 시간도 길어지고요.
결국 값진 추천이라는게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듯 합니다.

궁금점 2. 그런게 아니라도 베스트 되는 포스팅들은 뭘까?

제 포스팅은 추천수가 확 올라가도 베스트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유는 제 포스팅을 제가 봐도 30초~1분이면 다 읽고 끝나버리니까요. 
여기서 추천수와 조회수는 베스트와 상관이 없다라는게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그래도 베스트 되는 글들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뭔가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하다 보면 '아 이 정도 포스팅이면 베스트가 되겠다' 라는 포스팅들이 있습니다. 이건 말로 표현을 할 수 없기에, 계속 하시다 보면 감이 잡힐 듯 합니다.(초보 블로거 패널티 적용시)

그리고 이웃 블로거분들을 관찰한 예를 들면, 포스팅에 있어서 정보성이 있으면서도 기본적으로 열린편집자들과 구독자들의 일정 추천수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결국 다른 분들 글 많이 읽어보시면 감 잡히실 듯...

궁금점 3. 다음 관계자들이 관여를 안할까?

'한다' 입니다. 왜냐하면 글이 베스트나 메인으로 보내지면 글 제목이 바뀌는 모습을 종봉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다음 관계자들이 글을 읽고 제목을 적당히 수정한거겠죠?

그럼 방법은 있을까?

글은 이렇게 썼지만 ,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베스트에는 답이 없습니다!!
가끔 미스테리한 부분들이 있죠...
한 예로, 블로거라면 다 아는 대x님 블로그 보면 정보성도 있고 추천수 조회수도 꽤 높은데 베스트 절대 안주더라구요. 다른 분들도 아무리 훌륭해도 안주는 경우가 있지만, 대x님 글은 너무 할 정도...아무튼 보면 절대 퀄리티 떨어지지도 않습니다. 정말 아이러니 합니다.
아무튼 뷰에 어떤 기술적 무언가가 있어도 다음에선 절대로 공개 안하겠죠. 만약 사람들이 방법을 안다면 큰 파장이 일어날테니까...

아 그리고, 베스트 취소는 왜 그럴까요?
Dum view는 각 추천의 신뢰도를 분석하여 베스트 글을 선정하고 있으며,
유효하지 않은 추천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면 점수가 재계산되면서 자동으로 선정 여부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중 '유효하지 않은 추천'은 글을 읽고 추천했는지 혹은 읽지 않고 바로 추천했는지,
열린편집자의 추천을 정상적으로 받았는지 등의 내용이 포함되며 '열린편집 알고리즘'에 의해 분석되고 있습니다.
☞ Daum view 열린편집 알고리즘 안내

그러나 독자의 공감을 얻은 가치있는 추천을 받으시면 글이 다시 베스트로 선정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든 블로거와 모든 글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사항이오니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립니다.

고객센터에서 받은 메일입니다.
분명 똑같은 분들이 댓글달고 추천하고 안읽고 추천하시는 분도 똑같은데...
저도 이거 때문에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어느 정도 일리도 있는거 같고 아닌거 같고... 
아무튼 뷰 시작하시는 분들 여기에 너무 신경 쓰다 보면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ㅎㅎ
저도 정말 신경 많이 썼습니다...하지만 이젠 될대로 되라~이래야 원하는 글 올리고 편안한 블로깅이 지속이 되더라구요...
 

그래도 혹여나 방법이 있다면?

1. 적당한 정보성을 갖고,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주제로 포스팅 하는 방법이 확률을 높이는 방법 같습니다.(퀄리티는 기본)
2.이웃분들과의 교류가 기본적으로 되야되고...(아무리 좋은 글 써놔도 눈에 띄는거 아니면 먼저 찾아가기가 힘듭니다. 제 경우만 해도 현재 구독자가 180여명인데, 이 숫자도 벅차거든요)
3. 많은 블로거 분들이 '블로그 운영 잘 하는 법', '블로그 운영 팁' 같은 포스팅을 많이 발행해 주셨는데, 이런거 읽어보면 결국 기본이 답이라는게 나옵니다.
마지막으로는... 소통을 즐기고, 블로그를 즐기는게 답인거 같습니다. 
그러려면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해야되는건 필수겠죠?

P.S 블로그는 정성과 시간이 베스트 or 파워블로그와 비례하는 시스템인건 확실한 듯 합니다. 

요즘 일이 바빠서 횡성수설 하는 듯 합니다...6월 마지막 주 홧팅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