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경제신문 쉽게 읽기

한은의 금리 동결, 금리의 딜레마

by 공감공유 2011. 5. 13.
반응형

한은의 금리 동결 소식이 전해져왔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금통위가 베이비스텝을 유지해왔기 때문에 올릴거라는 예상을 했지만, 3%로 동결을 해버렸습니다.
 
한은에서 발표하는 기준금리가 중요한 이유는?
한은의 중요한 업무 중 하나가 안정적인 통화량의 유지입니다. 통화량이 너무 증가하면 물가가 상승하고, 반대의 경우는 경기가 침체되는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게 금리 입니다.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이 지준율, 재할인율, 채권 매매를 통한 통화정책으로 통화량이나 물가와 각 종 금리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시중은행에서 기준금리를 기준으로 대출금리, 예금금리를 조절을 합니다. 허나 채권 등 다양한 금리는 수요, 공급에 의해 결정되므로 방향을 잡아주는 것 뿐.  이런 식으로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이용해 경기를 살리고, 물가를 잡습니다.

금리의 중요성은
금리가 상승하면 예금자들이 늘어나 시중의 돈이 은행으로 들어오게 되고, 대출자들의 부담이 증가하게 됩니다. 금리인상에 주식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유도 이 이유에 있습니다. 자금은 빠져나가고, 기업들의 이자 부담금은 증가하게 되니 수익성이 악화가 되고, 투자에 대한 부담도 증가하게 됩니다. 비단 기업 뿐 아니라 가계나 정부에서도 민감하게 됩니다.
그리고 외국인 투자자금 유입과 환율의 변동.

금리 동결은 여러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경제가 아직 회복세가 아니니 출구전략을 펼칠때가 아니다, 국내외로 불안감이 많고, 아직 돈을 회수할 때가 아니다. 기업들이 더 많은 투자를 했으면 좋겠다 등...

금리의 딜레마

<출처 : 한국경제>
아직 소비자물가는 한은의 목표치를 벗어났지만, 전달 상승률보다 낮아져서 물가 급등세가 꺽인 것으로 해석이 되고, 가계부채가 800조가 넘는것에 대한 부담감과 QE2 종료, 원자재값 급락 등으로 국제적으로도 불안정하기에 섣불리 올리지 못했다고 합니다.
가계부채 뿐 아니라 전체 빛이 천문학적 액수를 기록하고 있기에 이자 1%만 올려도 엄청난 부담이 증가하게 되니, 한은에서는 좀 더 신중한 입장을 했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물가를 보자니 안올릴 수도 없는 상황이고...
많은 전문가들의 예상과 다른 금리 동결. 여러모로 힘든 결정이였다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