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금융, 재테크

환율하락의 파장, 예상가능한 QE3과 '금'

by 공감공유 2011. 4. 5.
반응형
 환율하락의 원인은?

1. 원화절상을 노린 투기자본의 진입

2. 인플레이션 압박으로 정부의 시장개입 관망

3. QE3가능성, 과잉 유동성으로 하락하는 달러가치

4. 외인들의 국내주식 매수세

5. 위험자산 선호

보면 2번 빼고는 나머지는 이미 다 진행되어있던 상황입니다. 하지만 정부가 관망세로 태도가 바뀌니 환율이 1100선을 무너지면서 계속 하향세로 가고 있습니다.



환율하락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1. 수입물가 인하로 인플레이션 진정

2. 수출기업의 타격
* 환율하락 수혜주 - 내수주(금융, 유통, 음식료), 항공주, 해운주, 철강주

크게 이렇게 두가지로 보자면

현재 우리나라 대기업들 역시 환율하락에 따른 피해는 있겠지만, 환헤지 등으로 어느 정도 제한적일 것이라 예상되고, 다만 중소기업에서 키코사태와 같은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빌어야죠.
오히려 원자재값 상승률이 환율하락에 따른 인플레이션 완화를 뛰어넘는게 국민경제에 독이 될 것 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인플레이션은 금리인상이라는 정부의 대책이 부끄러울 정도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엔화가치 급변동으로 인한 원화 변동성 확대도 수출 둔화와 물가상승을 초래하게될 위험도 배재할 수 없습니다.
갈수록 악화되는 국민경제와 점점 가치가 떨어지는, 이름만 기축통화라는 달러를 많이 들고 있는
우리나라 금고에 비상이 생길 것 입니다. 한국판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달러를 줄이고 금을 보유하라 라는 말이 괜히 나온건 아니겠죠?



점점 환율은 하락추세로 향하고 있습니다. 이미 FRB에서는 QE3 가능성을 시사했고 현재, 달러화의 가치가 점차 떨어지고 금값이 상승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으로 보입니다. 계속해서 달러를 찍어낼 FRB.
달러의 본질을 보면 달러화의 붕괴가 미국의 붕괴를 의미하지 않고, 오히려 채무를 던저버리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계속되는 통화량 증가와 기축통화의 불확실성.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현재도 계속 고공행진을 하는 '금' 이라는  놈이 급부상 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p.s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틀린 부분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환율부분은 너무나 연계된 것이 많아 적당히 잘랐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