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주한옥마을 제대로 즐기기 BEST5!

본문

전주한옥마을 제대로 즐기기 BEST5!



크나 큰 기대를 하고 다녀왔던 전주한옥마을 팸투어.

매년 수많은 방문객이 다녀가는 전주한옥마을은 서울 사람에게는 또 다른 매력을 선사해 주었습니다.

전주한옥마을을 사진으로만, 동영상으로만 몇 번 봤기 때문에 어떤지도 몰랐었는데요. 남산한옥마을과는 다르게 마을 형태(?)로 이루어진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에 한옥 숙박 업소도 정말 많고, 사람들이 줄줄 서있는 맛집들도 정말 많았는데요.

시간이 한정되어 있어서 맛집들은 많이 돌아보고 오지 못했지만, 정말 많은 체험을 하고 왔습니다.

그럼 전주한옥마을 제대로 즐기는 방법 5가지 같이 가보실까요~?


전주한옥마을 제대로 즐기기 1. 전주 전동성당에서 새로운 만남






전주 한옥마을 입구 부분에 위치한 전주 전동성당.

이곳은 한국 최초의 순교터로 우리나라 역사에 있어서 의미가 깊은 곳이기도 한데요

저 개인적으로도 천주교 신자이기 때문에 예전부터 꼭 와보고 싶었던 곳이기도 합니다. 전동성당은 서울 명동성당과 비슷한 모습이라 잘 구분이 안되기도 하는데요.

자세히 보면 아치의 모양이나 종탑의 형식이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찍은 사진을 보고 누군가가 유럽 어디에서 찍었냐고 물어봤을 정도로 아주 고풍스러운 미를 느낄 수 있는 전동성당.



마침 제가 간 토요일에 전동성당에서 결혼식을 하고 있어서 들어가서 마음 속으로 축하를 해주고 왔습니다...ㅎ

주말이라 사람이 이곳에 사람들이 정말 많았는데 이곳에서 결혼식을 하는 분들 수많은 분들께 축복을 받았을거라 생각이 되네요~

화려한 결혼식장 보다는 종교가 같은 사람들끼리 종교적이 장소에서 새로운 출발을 하는 것도 정말 뜻 깊을거 같습니다.



전주 전동성당은 천주교를 다니는 분 뿐만 아니라 전주 여행을 오신 분들께 뜻 깊은 장소가 될 듯 합니다.

한옥마을 부근에 놀러오시는 분들은 내부까지 한 번 꼭 들려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미사시간은 피해가셔야 됩니다^^


전주한옥마을 제대로 즐기기 2. 전주한옥마을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전주한옥마을을 생각보다 꽤나 넓습니다. 더운 날씨에 하나 하나 다 보기에는 지치기 마련인데요~

잠시 쉴 장소와 함께 전주한옥마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명당 장소가 하나 있습니다.

한옥마을을 가로질러 가게 되면 뒷 산이 하나 보이게 되는데요~ 그곳에 올라가게 되면 전주한옥마을에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정상이라고 하기 민망할 정도로 약 10분에서 20분 정도로 올라가면 되는 작은 동산인데요~

위에는 잠시 쉬어갈 수 있는 크기가 꽤나 큰 정자가 있습니다. 땀을 식히기에 적합한 장소인거 같습니다 ㅎㅎ

올라오는 길에 나무들도 우거져 있어서 더운 날에도 시원하게 올라오실 수 있을거에요.



정상에서 살짝 내려오면 한옥마을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왼쪽에서 바라 본 한옥마을.



오른쪽에서 바라본 전주한옥마을.

전주한옥마을에 놀러오신다면 이곳은 한 번쯤 꼭 가셔서 사진 한 방 담아오시면 정말 좋을거 같네요^^


전주한옥마을 제대로 즐기기 3. 전주 막걸리 거르기 체험하기


저번에 소개해 드린 마당창극 천하맹인이 눈을뜬다 라는 마당창극 티켓을 구매하면 잔치음식과 함께 전통문화 체험을 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는 코스는 전주한옥마을에서 전통문화체험을 통해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곳들입니다.

우선 소개해 드리는 곳은 막걸리 거르기 체험관인데요~



마당창극 티켓을 구매하거나 5000원에 막걸리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처음 해보는 분들도 당연히 쉽게 참여할 수 있구요, 오리지날 전주 막걸리를 즐기고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데요.

막걸리 매니아분들이라면 혹 할 곳이겠죠?



이렇게 큰 마당에서 직접 체험을 하게 됩니다.




막걸리 체험을 하게 되면 자기가 직접 만든 막걸리 500ML를 주는데요~

체험비가 5000원...막걸리 한 병 가격을 생각하면 한 번쯤은 시도해 봐도 좋을거 같습니다.





손은 깨끗히 씻구 체험에 임하시길 바라구요...

저는 직접 해보지 못하고, 대표자로 안동구라님이 막걸리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사람의 손에 의해 만들어진 전통 전주 막걸리.

서울막걸리에 길들여진 제 입맛에는 맞지는 않았지만, 어르신들이 정말 좋아하시더라구요. 진짜 막걸리라면서요...ㅎㅎ

제가 먹어봤을 때는 막걸리가 시고, 평소 병에 먹는 막걸리에 비해 강해서 먹기가 조금 힘들었는데 말이죠..ㅎㅎ



앞에서 막걸리 칵테일도 2000원에 판매를 하니 색다른 막걸리를 체험해 보고 싶은 분들께 정말 좋을거 같습니다.

우리나라 전통술로 만든 칵테일 맛이 궁금하지 않으세요~? 

어르신들과 함께한 전주한옥마을 여행이라면 막걸리체험 정말 뜻깊을거 같습니다.



전주한옥마을 제대로 즐기기4. 한지를 이용한 전통 부채 만들기



막걸리 내리기 체험 다음에 간 곳은 전주한옥마을 내에 위치한 전통창작 예술공간으로 전통 부채를 만들러 갔는데요~




이곳은 부채를 만드는 기능을 보유한 장인이라는 뜻을 뜻하는 방화선 선자장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전주막걸리 체험과 함께 전주한옥마을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체험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선자장님이 직접 공수해 오는 한지로 직접 부채를 만들게 되는데요, 이번에 만들 부채는 옛날에 한약을 다릴 때 썼다는 듸릴선 입니다.



풀과 한지 4장, 그리고 대가 준비가 되구요~



한지에 풀을 바르고 대를 붙히면 기본적으로 틀이 완성이 됩니다.

처음 만들어보는거라 실수도 하고 잘 모르지만 이곳에 계신 선생님들이 친절히 알려주니 걱정하지 마시구 팍팍 풀을 바르면 됩니다.



그리고 제대로 붙게 하기 위해 부채를 발로 밟아주었는데요.

단체로 저러고 있는 모습이 너무 웃겨보여서 한 컷 찍었어요~ㅎㅎ

꾹꾹 밟아줘야 한지가 떨어지지 않고 잘 부착이 됩니다.



제 부채는 풀을 이상하게 발라서 망친 케이스 중 하나구요...



드라이를 활용해 부채 말리기~




정성스럽게 하면 듸림선 하나가 완성이 됩니다~



이건 제가 만든 부채인데요, 생각 의외로 모양이 잘빠졌죠...?

이렇게 만든 부채를 집에 가서 콩기름을 발라주면 오래 오래 쓸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만든 부채라서가 아니라 한지라 그런지 다른 부채에 비해 정말 시원하더라구요.

그리고 무엇보다 전주한옥마을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체험이 아니였을까 싶습니다.

저 말고도 다른 분들도 부채만들기를 가장 재밌게 했던거 같구요~ㅎㅎ 부채 만들기 체험 가격은 7000원 입니다. 저 부채를 따로 사면 10000원 이라고 하네요~ 

올 여름 직접 만든 부채로 시원하게 보내면 조금 더 색다를거 같죠~?ㅎㅎ


전주한옥마을 제대로 즐기기 5. 천하맹인이 눈을뜬다, 잔치음식과 마당창극 즐기기



전주한옥마을 여행에서 마지막 하이라이트는 마당창극 천하맹인이 눈을뜬다 공연과 잔치음식 체험이 아닐까 싶은데요~

전주한옥마을! 놓치지 말아야 할 마당창극 '천하맹인이 눈을뜬다'

위 포스팅에서 소개드렸다 싶이 25000원짜리 티켓 한 장으로 매주 토요일 전주어머니들의 잔치음식과 전주한옥마을을 활용한 마당창극 공연을 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위에 소개해 드린 체험까지 포함이 되는 것이죠.




일반 음식점에서 파는 것과는 달리 정성이 가득 들어간 음식들.

사람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음식이 충분히 준비가 되어 있어서 큰 혼란이 없었습니다.





천하맹인이 눈을뜬다 라는 창극은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를 해드렸으니 짧게 마치구요~

이렇게 전주한옥마을 제대로 즐기기에 대한 체험&포인트뷰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여름방학, 겨울방학 마다 내일로를 이용하는 청춘들이 전주한옥마을을 꼭 들린다고 하는데, 많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술 좋아하시는 분들은 막걸리 내리기 체험, 그리고 아이들이 있는 가족끼리 여행을 오신 분들은 부채 만들기 체험은 꼭 권해드립니다.

가격은 5000원, 7000원데 돈 아깝다는 생각은 안드실거에요. 물론 연극도 마찬가지구요~ 어디서 무형문화재들의 창극을 이런 가격에 볼 수 있을까요 ㅎㅎ

그럼 즐거운 전주한옥마을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