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어디로 가볼까?/충청&전라도 여행

전주한옥마을! 놓치지 말아야 할 마당창극 '천하맹인이 눈을뜬다'

by 공감공유 2013. 5. 22.
반응형

전주한옥마을! 놓치지 말아야 할 마당창극 '천하맹인이 눈을뜬다'



저번 주말 1박2일 전주 팸투어를 다녀왔습니다. 비도 오고 연휴가 겹쳐 사람이 너무 많아 구경은 제대로 못했지만...

전주한옥마을에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준 공연 하나가 있는데요~ 

바로 심청전속 황성맹인잔치로 떠나는 '천하맹인이 눈을뜬다' 라는 마당창극 입니다. 전주에서는 이미 유명한 지역 축제라고 하는데요.

지금까지 연극이나 뮤지컬은 많이 보려 다녔어도 창극은 이번에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요~ 

솔직히 큰 예술관이 아닌 전주한옥마을에서 열리는거라 큰 기대를 하지 않고 봤지만, 정말 기대 이상의 공연이였습니다.

또, 창극 티켓 1장으로 판소리의 본향이자 유네스코 지정 음식창의 도시에서 전퉁문화 체험과 전주 어머니들이 직접 준비한 잔치음식까지 맛볼 수 있었는데요~

그럼 정말 환상적이였던 전주한옥마을 '천하맹인이 눈을뜬다' 같이 가보실까요~?



전주한옥마을 내에 위치한 소리문화관 한옥야외마당.

이곳에서 마당창극 천하맹인이 눈을뜬다 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저녁에 공연을 시작하기 전에 들려봤는데요.

안에는 심청전의 무대 배경이 되는 용궁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꽤나 크고 디테일하게 설치되어 있죠?



천하맹인이 눈을 뜬다의 배우들이 공연을 할 무대.

이른 시간부터 배우들이 리허설 준비에 한창이였습니다. 제가 본 공연이 첫 공연인지라 배우들도 많은 긴장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이곳에서 대략 200여명이 구경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본 공연을 위해 리허설은 패스~



공연은 매주 토요일 저녁 8시부터 시작이 되는데요~

공연에 즐기기에 앞서 전주한옥마을 내 식당에서 저녁 식사를 하고 공연장으로 갔습니다.

첫 날에는 전주시 관계자분들도 오시고, 기자들도 와서 북적 북적 하다고 합니다.ㅎㅎ



그리고 마당창극에 빠질 수 없는 묘미~! 바로 잔치음식 체험입니다.

전주 어머니들이 직접 준비한 잔치음식을 맛볼 수 있는데요. 이 날은 시 관계자분들도 오셔서 술이 빠지고 음식이 다과식으로 바뀌었는데요~

다음 주 공연부터는 전주막걸리에 진짜 잔치음식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줄 서서 차례대로 음식을 받구요~



이건 제가 접시에 담아 온 음식들~

떡, 전 부터 시작해서 전주에서 파는 과자, 과일, 약과 등 정말 다양한 음식들이 있었습니다.

저녁 식사를 하고 왔는데도 음식이 너무 맛있어서 정말 계속 계속 들어갔네요...



요건 임금님이 드셨다는 아주 귀한 곶감이라고 하네요~ 진짜~ 맛있습니다 ㅎㅎ



공연 시간이 다 되가니 사람들이 점점 몰려오구요~

사람들이 많아서 중앙석까지 의자로 꽉꽉 채워넣었어요~ㅎㅎ

참 티켓은 현장판매도 되지만 인터넷으로 예매를 해놓고 오는게 안전할거 같다고 합니다.



잠시 후...공연 시작~!

무대는 앞에 있지만, 사방 팔방에서 배우들이 나와서 공연을 합니다. 이것이 마당창극의 묘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ㅎㅎ

꽹과리, 북 소리 사물놀이 소리와 함께 등장한 배우들~ 저절로 흥이나기 시작합니다~









표정이 살아있는 천하맹인이 눈을뜬다 배우들... 절로 얼굴에 미소가 지어집니다^^



천하맹인이 눈을뜬다 마당창극에서는 전주한옥마을의 한옥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요~

중간 중간 심청전 스토리를 문짝을 활용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말 신기하더라구요~

아주 오래 전에 읽었던 심청전이라 다시 한 번 되새기구...



심청이 역할을 해주신 안숙선 선생님.

중요무형문화재 가야금산조 및 병창 예능보유자라고 하십니다. 정말 정말 잘하시더라구요.





천하맹인이 눈을 뜬다의 내용은 아버지 심봉사를 밤낮으로 그리워하던 심청이 맹인 장치를 벌이는 과정부터 시작을 합니다.

맹인들을 초대하는데, 뻉덕어멈에게 속아 노잣돈을 빼앗겨 버린 심봉사가 횡성맹인잔치에 참가하게 되는데요.

말석에 심봉사와 심청이가 만나고 심봉사는 눈이 뜨고...다 같이 춤추고 기뻐하며 공연이 마치게 됩니다.





정말 표정 하나 하나 디테일하게 연기를 해주신 배우들.

여기에 출여하는 배우분들은 무형문화재 분들도 많으시고, 대통령상을 수상받은 아주 뛰어난 분들이랍니다.

진짜 우리나라의 몇 안되는 장인분들이시죠.




그리고 깜짝 출연을 해주신 전주 시장님.

저는 서울에 살기 때문에 박원순 시장님이 최고라 생각하지만 전주 시장님도 센스 만점이시더라구요 ㅎㅎ

일도 열심히 하시고 겸손하시기도 한 분이신거 같은데 전주 시민분들도 행복하셨으면...ㅎㅎ







큰 웃음을 주었던 뺑덕어멈과 황봉사.



중간에 싸이 강남스타일 말춤까지 추는 센스까지 보여주시더라구요 ㅎㅎ

마당창극에 이런 재미난 볼거리도 있구요..ㅎㅎ





고약한 뺑덕어멈과 황봉사. 그대로 드러나죠?ㅎㅎ



본격적인 횡성맹인장치가 시작이 됩니다~

전국의 맹인들이 모여 각자 자기소개도 하고, 개인기도 뽐내는데요~



얼씨구나 좋다~

마당창극은 관객과 소리꾼이 함께 만들어가는 신명나는 공연이기 때문에 흥에 겨우면 마음껏 추임새를 넣을 수 있습니다.

공연 중에 박수도 마음껏 쳐도 되구요~ㅎㅎ

얼쑤~ 좋다~~ 잘한다~~

글로 배우지 말고...신명나는 공연을 보면 절로 나오게 됩니다...ㅎㅎ




그리고 마당창극에서 전혀 생각하지도 못했던 깜짝 쇼를 보게 되었는데요~

전국의 맹인들이 보여주는 깜짝 쇼쇼쇼~ 전주한옥마을에서 즐기는 비보이쇼~

비보이는 아니겠지만, 비보이 같이 춤을 정말 잘추시더라구요~ (아마 비보이일 수도 있을거 같구요;;)



사진으로는 부족하니 동영상 첨부해드립니다.

신나는 공연장 느낌, 그대로 즐겨보세요~




비보이 공연 외에도 빠질 수 없는 사물놀이 공연 한 마당~

동영상에서도 볼 수 있듯이 전주한옥마을 천하맹인이 눈을뜬다 라는 마당창극은 관객과 함께하는 공연입니다.

관객이 직접 나와서 보조도 하고, 정말 해당 관객에게는 평생 못잊을 추억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심청이의 간청에 눈을 뜬 심봉사~!

다른 맹인들도 눈을 뜨고 기뻐하기 시작합니다~ 다시 흥겨운 가락과 함께 덩기덕 쿵더더더더덕~~



공연의 끝...

정말 고생하신 배우들께 박수 짝짝짝~~!! 정말 이렇게 신명나는 공연은 처음이였습니다.



마지막에 관계자분들과 모여서 한 컷 촬영~!

전주한옥마을 마당창극 '천하맹인이 눈을뜬다' 대박 나기를 기원합니다~!!



정말 너무 너무 재밌었던 천하맹인이 눈을뜬다. 평소 봐왔던 대학로 공연, 뮤지컬과는 정말 느낌이 다른 마당창극이였는데요~

절로 어깨가 들썩이고, 웃음이 빵빵 터지고...전주한옥마을에 오셨으면 절대 놓쳐서는 안되는 또 하나의 지역 축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전주한옥마을 천하맹인이 눈을뜬다의 티켓 가격은 25000원인데요, 공연관람 + 전통문화체험 + 잔치음식까지 포함이 되어 있어서 정말 저렴한 가격인거 같습니다.

대학로 공연 한 편에 보통 2~3만원 하는거 생각하면...훨씬 괜찮죠...? 

티켓교환은 2시부터, 5~6시까지 전통문화체험(부채, 풍물, 다도, 막걸리내리기 등), 7시부터 잔치음식체험, 8시부터 공연관람이니 참고하시구요~

1박2일 전주소리여행 패키지로도 한옥1박+위 3종셋트 + 아침콩나물국밥해서 2인 115,000원, 4인가족 180,000원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현장 판매도 가능하지만 인터파크 티켓에서 미리 예매를 해두고 가는게 안전할거 같습니다.

한옥에서 1박을 한 적이 없어서 잘은 모르겠지만, 아마 특별한 경험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남녀노소할거 없이 즐길 수 있는 전주 지역축제! 전주한옥마을에 가신다면 놓치지 말고 꼭 즐기고 오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