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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다이어트 방법과 몸 만들기

활동한 흔적들/헬스&다이어트

by 공감공유 2011. 3. 5.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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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봄이 다가옵니다. 옷들로 살을 가리는 겨울은 끝나가고 있다는 거죠. 새해 다짐이 다이어트인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현실은 술을 먹고 자신의 나태함으로 인하여 헬스는 끊어놓고 2주 열심히 나갔다가 안나가는 자신의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래도, 이번 여름에는 꼭 해변에 가겠다는 신념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은 있을 겁니다.
제 주위에도 그런 사람들이 많은데요, 대부분 다이어트 하는분들 방법이 잘못됬기에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을 포스팅 해보자 합니다.



우선 많은 분들이 밥을 굶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밥을 안먹으면서 하는 다이어트는 일시적으로 몸무게가 줄어들고 살이 빠지는 기분이 들지만, 그 동안 참았던 식욕과 몸의 비정상으로 인하여 요요현상이 일어나 오히려 예전보다 몸무게가 더 늘어나게 됩니다.
실제로 인간의 기본 욕구 중 하나인 식욕을 자기가 잘 제어할 수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굶으면서 다이어트 하는 방법은 자기의 건강을 해칠뿐더러 제일 안좋은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그럼 운동과 식사를 병행해야 하는데,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운동보다는 식사에 비중을 더 두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운동 자체로는 칼로리 소모가 크지 않습니다. 밥 한공기에 해당하는 칼로리를 소비하려면 미친듯이 운동을 해야하죠.그렇다고 운동을 과하게 하면, 오버트레이닝 딜레마에 걸리기도 하고, 오히려 피로누적 등을 이유로 체중이 다시 느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운동은 적당히, 식사는 줄이고 간식은 없애자 라는 것이 기본 전제인데요,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분들은 웨이트트레이닝을 재껴두고 바로 런닝머신기기에서 길게는 한 시간 이상씩 뛰고있습니다. 하지만, 유산소만 할 경우 근육량이 늘지 않고 근육량이 늘지 않으면 기초대사량이 늘지 않아 그리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일 이상적인 방법은 웨이트 후 유산소인데요, 이 부분은 순서가 무엇이 맞냐가 논란이 많은 부분이긴 합니다. 하지만, 웨이트 후 유산소가 웨이트로 탄수화물을 소진하고, 유산소로 지방을 태우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으로 생각이 됩니다.
특히, 여성분들 웨이트를 안하는 경향이 있는데 가볍게라도 스쿼트 정도는 하시고 유산소 운동으로 넘어가시는게 좋습니다. 남성분들 같은 경우는 3대 웨이트 운동인 스쿼트, 데드리프트, 벤치프레스를 5셋트 정도씩 하고 유산소 20~30분정도 하는게 이상적입니다.
유산소는 고도의 비만을 가진분들에게는 헬스장에 있는 고정자전거타기, 수영이 칼로리소모도 높고,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에 추천해드리는 바 입니다.

그럼 식사조절은?
흔히들 많이 하시는 오류가 운동을 하고 나면 너무 배가고파서 폭식을 하거나, 아니면 독한 마음으로 아무 것도 안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폭식을 하면 오히려 되려 더 찌고, 아무것도 안먹으면 몸이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요구하는데 이를 무시하면 건강에 적신호가 오게 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운동 후 가벼운 단당류와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침을 거르게 되면 계속 허기짐을 느끼게 되어 폭식을 하게 되니, 꼭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식단을 최대한 기름기 없이, 저탄수 고단백 위주로 합니다. 하루에 2끼정도는 일반식으로 하고 점심이나 저녁은 고구마와 닭가슴살을 병행하는 것이 다이어트 하는 것에 도움이 되고, 포만감으로 인하여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1주일에 한 번 정도는 자신에게 포상을 주는 것이 좋지만, 이것 또한 과도하면 운동한 것이 되돌아가겠죠?
한가지 tip은 운동 전에 카페인 섭취시 지방을 태우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시즌 들어가면 블랙커피나 녹차를 많이 먹곤 하죠.

아래가 카라의 한 멤버로 인해 유명해진 덴마크 다이어트 식단입니다. 이렇게 먹으면 살이 안빠질 수가 없지요. 하루 기초대사량에 절대적으로 못미치는 양이고, 철저히 고단백과 저탄수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이렇게 먹어서 행복할까요? 인간의 기본 욕구를 철저히 무시하고, 건강을 해칠정도의 식단 구성은 좋을게 하나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살이 안빠진다고 스트레스 받지 말고, 즐기는 마음으로 운동을 하고 올바른 식단을 구성해야 드시길 바랍니다. 다이어트란 단기간에 가능한 것이 아니라 최소 2~3달이 걸려야 정상적인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V에서 나오는 2주만에 몇 KG빠졌다 이런 광고에 현혹되지 마십시오. 이상적인 다이어트는 한달에 3~4KG이 적당합니다.

그럼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과 함께, 올 여름 해변가에서 멋진 몸매 뽑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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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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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3.05 14:21 신고
    저는 적당한 음식물 섭취와 운동이 가장 이상적인 다이어트라 생각합니다^^
    이제 날씨가 풀려 저녁에 공원으로 운동 나갈수 있겠네요~~~~
    좋은 주말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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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3.06 17:01
    에효 다이어트는 작심 2주인것 같아요. 2주동안은 열심히하는데 그 후부턴 항상 일이 생겨 못하게 되네요 ㅠ 제 자신에게 가끔 포상을 줘서 지치지 않게 해야겠어요:) 좋은 글 잘 읽고갑니다 좋은하루 되셔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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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4.01 19:11
    살이 빠진다는 것이 쉽지는 않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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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5.09 06:07 신고
    저 맨 아래 사진 때문에
    다른 글 보러 왔다가 이글만 읽고 가게 되는 부작용이 크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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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5.18 20:18 신고
    전 유산소를 하고 웨이트를 했네요... 뭐 순서는 모두가 이견이 있지만 전 일단 뛰면서 몸을 확풀어주고
    몸에 열이나게 해서 웨이트 할때 안다치는 목적도 병행해서 웨이트 부터 했습니다..
    또 웨이트 하고 유산소 하면 너무 힘들더라구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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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7.13 16:01 신고
    운동할려면..
    운동도 잘하고,,
    식단도 조절하고..ㅠ
    여간 힘든게 아니죠.ㅠ
    정말 굳은의지가 필요한듯.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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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8.05 11:42
    아니.. 꼭 상태를 코피로 표현하다니.. ㅎㅎ 이상하니..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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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11.24 11:27
    꽤 유용할 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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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04.21 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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