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Blog story

New Daum 메인 개편, view가 사라졌다? 블로거들은?

by 공감공유 2012. 10. 15.
반응형

Daum 메인 개편, view가 사라졌다? 블로거들은?


다음이 새로운 다음으로 메인 화면을 대폭 개편했습니다.

1년 전에 다음 메인 화면에 개편이 있었는데요.

<다음 메인 변화, view 블로거들이 살아남는 방법은?>

이라는 글을 썼었습니다. 당시 라이브스토리가 생기면서 상대적으로 VEIW가 죽었었죠.

1년 만에 다가온 다음 메인의 변화.

이번 다음 메인 개편 역시 저에게 크나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새로운 다음 메인을 살펴보니

 

 

 

 

 

위 사진은 새롭게 개편된 다음의 메인 캡쳐 사진 입니다. 상단 부분이 탭 형식으로 깔끔하게 변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토리, 라이프, 트위터가 올라간게 눈에 띄는데요. 스토리 같은 경우는 다음 카페 글들이 위치하고 있고, 라이프 탭 같은 경우에는 전문가들이 쓴 매거진 형식의 글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탭 같은 경우는 테크, 문화예술, 시사, 연예스포츠로 카테고리가 세분화 된 것이 눈에 띄구요. 탭을 누르면 창이 하단까지 쭉 내려가는데, 포털 치고는 큰 변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내 정보가 오른쪽 상단으로 이동을 했고 '내 또래' 라는 탭이 생기면서 나의 같은 연령대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피플까지 같이 있어서 마이피플 애용자게는 정말 유용할거 같구요. 안타까운건 다음 sns 서비스인 요즘이 완전 빠져버렸다는 점 입니다. 개편 전 다음 메인에는 요즘이 있었는데 작년부터 요즘 사업을 접다시피 하면서 이번 개편 때 없애버렸네요. 


view가 없어졌다?

 

아래 보여드리는 사진은 다음 투데이의 아래 부분 입니다.

 


 

뭔가 달라지신게 확 느껴지죠?

핫토픽 부분이 사라지고, 아고라와 미즈넷 부분이 조금 더 강화됐습니다. 다음 사회공헌인 희망해도 예전에 비해 주목을 받게 되었는데 이 점은 정말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런데 view는 어디갔지?


새로운 다음 메인(http://new.daum.net/)을 아무리 찾아봐도 view가 보이질 않습니다. 바로 view가 없어진 것이죠. 스토리 부분이 view로 바뀐 듯 한데요, 스토리 페이지가 3페이지인데 첫 페이지가 블로거들 글이 나오고 나머지는 또 다시 다음을 대표하는 카페 글들이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 글들은 12개+@ 밖에 되질 않습니다.

1년 전 다음 메인 개편에서도 view의 입지가 확실히 줄어들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카테고리별로 나뉘던 것도 통합이 됐고, 노출도 줄어들었구요.

어떻게 보면 이번 개편으로 인해 라이브 첫 페이지에 글이 노출되는 블로거들의 PV는 예전에 비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거기에 끼지 못하면 PV가 급격히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나겠죠.

 

전 260만 방문자 수 중 150만명이 VIEW를 통해 유입됐기 때문에 VIEW와 같이 성장해 온 블로거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정도 각별하고 많은 이웃분들도 만났기에 이번 개편이 조금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VIEW에서 볼 수 있는 블로거들의 소소한 일상생활이나 유용한 정보, 팁 같은 글들이 묻힌다는 느낌이 든다는 것은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만의 색깔이 없어졌다고 해야 되나요?

네이버랑은 확실히 차이가 있네요. 

심지어 view 브랜드도 없어지고 다음 브랜드를 홍보하는 브랜드 탭으로 바뀐 점도 주목해야 될거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VIEW가 죽었다는 것은 블로그들 스스로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요즘 트렌드와 안맞던지 예전에 비해 좋은 글들이 살아졌다든지요. 하지만, 제 이웃 블로거들만 봐도 정말 알아두면 좋을 팁들이 많고 재미난 글들도 많이 올라오는 상황에서 VIEW가 묻혔다는 사실은 티스토리 블로거 입장에서 아쉬울 수 밖에 없네요. 이제 view에서 독립하라는 뜻인가요~? ㅎㅎ

이렇게 메타블로그가 하나 둘 축소되거나 사라지면 전문성을 가진, 자신만의 브랜드를 가진 블로그만이 살아남을 듯 합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www.facebook.com/Co.Sharing 좋아요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