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Blog story

다음(daum) 메인의 변화, view 블로거들이 살아남는 방법은?

by 공감공유 2011. 12. 17.
반응형


몇 달 전 다음에서 사업구조개편을 발표하면서 다음 메인에도 여러 가지 변화가 생겼습니다.
변화를 보면 다시 또 블로거들에게 민감한 view 영역이 조금 축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예전에는 뷰가 상위에 위치해 있었지만, 라이브스토리가 위로 올라가고 뷰가 내려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에서는 원래 아고라, 미즈넷, view 이렇게 3부분으로 나눠져 있었지만,
어젠가 해서 스토리가 이 위치에 오면서 많은 영역을 가지고 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느낀건데 제가 블로그를 하기 전 부터 다른 블로거들의 글을 보면 계속 view의 입지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유야 정확히 모르지만 아무래도 광고 수익성이 떨어져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제 블로그 같은 경우도 다음 메인에 걸려서 나오는 광고수익 보다는 야후 메인에 걸려서 나오는 광고 수익이 더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저는 방문자 수의 70% 정도가 다음뷰에서 유입이 되기에 여기에 조금 민감할 수 밖에 없었기에 포스팅을 해봅니다.

라이브 스토리와 view의 차이?

저 라이브 스토리리를 보면 대부분 다음 카페의 극히 가십성 글들이 차지하고 있지만, 지도 부분에서는 블로거들의 글과 아님 다른 블로거 분들의 좋은 글들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기에서도 다음 메인에 걸리는 것과 똑같은 효과를 볼 수 있을거 같은데요, 하지만 지도에 걸렸을시 이유야 모르겠지만 뷰 메인에 걸린 것과 비교했을 시 뷰가 6만 정도 나온다고 하면 라이브 스토리에는 2~3만에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뷰는 어느 위치에 걸리냐에 따라 다르지만 상단이나 사진이 메인에 노출된다고 했을 때랑 비교를 하면 꽤나 큰 차이나 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정말 아쉬운 부분은 라이브 스토리로 들어왔을 시 
만약, 제 글이 가장 상단에 위치가 되면 그 아래에 다른 블로거들의 글들이 같이 링크가 되는데요,
문제는 그 글들은 제 글을 몇 개 가져다가 저작권 위반이 안되는 형태로 링크를 걸면서 복사를 해가는데, 이는 제 블로그로 직접 들어오는 것과는 상당히 차이가 있다고 봅니다. (무려 저 포스팅 하나에 밑에 있는 블로그 중 1개의 블로그로 주소로 들어온 방문자 수가 1500명이 되더라구요)
view도 메인에 노출된 글과 비슷한 주제를 뽑아서 같이 보여주지만, 그 글들은 직접 작성한 글들이고 라이브 스토리에 오는 글들은 스크랩 수준(?) 이기에 느끼는 기분에 차이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블로그 어떻게 방문자 수를 올릴 수 있을까?


위 캡쳐한 것은 바뀌기 전 메인의 위치였고, 현재 바뀐 후 위치입니다. 바뀌기 전에는 다음의 sns인 요즘(yozm)을 메인에 노출을 시켜줘서 제 블로그 링크를 건 글이 메인에 노출이 되면 소소하게나 2000명 정도가 유입이 되었었는데, 현재는 요즘을 뒤로 빼고 HOT토픽 부분을 처음 화면에 보여줘서 그 정도 방문자 수도 기대하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방문자수는 신경을 안쓴다고 하지만, 글을 발행하는 날은 그 날 today에 신경을 쓰는 편 입니다.

당장에는 네티즌들이 뷰를 먼저 찾는 분들이 많아서 큰 차이를 못느끼겠지만, 이러한 변화는 지속적으로 어느 정도 변화가 올거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메인의 변화로 인해 알게 모르게 뷰베스트가 되어도 방문자 수가 예전에 비해 확실히 줄어든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요.) 
그럼 방법은 라이브 스토리와 VIEW를 같이 공략하는 건데, 역시 생각보다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블로그 글들이 카페의 가십성 글에 비해 노출되는게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저는 최근에 발행하는 글들을 검색 키워드에 맞춰서 발행하고 VIEW에서 제목을 한 번 수정을 하기 때문에 예전 보다는 검색 유입이 조금씩 높아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많이 부족한 부분이네요. 지금은 최대한 sns와 연동을 하고 있는데, 효과는 페이스북이 트위터나 타 sns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입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수를 늘리기 원하시는 블로거분들은 SNS 연동은 이제 필수인 듯 하고요, 검색엔진 최적화까지~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아무리 생각해봐도 항상 누구나 똑같은 말이지만...포스팅의 질이 생명인 듯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