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금융, 재테크

신협 조합원 탈퇴! 출자금 반환과 배당률은? (새마을금고, 농협 등)

by 공감공유 2023. 2. 3.
반응형

신협 조합원 탈퇴! 출자금 반환과 배당률은? (새마을금고, 농협 동일)

작년에 금리 급등으로 많은 분들이 2금융권 중 저축은행, 상호금융 등을 많이 찾으셨을텐데요.
그 중 상호금융 즉 신협, 새마을금고, 지역농협은 출자금을 납입하여 조합원 가입에 해야됩니다.
농협 축협은 어디에서 계좌 만들어도 어플로 다른 법인 농축협 가입이 됐었는데요.
신협은 조합원 가입을 하고 출자금을 내야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상호금융에 출자금을 납입하면 출자배당으로 수익금의 일부를 조합원들에게 주는데 이게 꽤 쏠쏠하다고 했었죠.
그럼 조합원 가입 후 조합원 탈퇴와 배당금 그리고 출자금 반환 시기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신협 어플은 캡쳐가 되지 않아 토스로 연결.
출자금은 장점이 1천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습니다.
정상적인 통장의 이자처럼 이자소득세 15.4프로가 발생하지 않고 그대로 들어오는 개념이죠.
전 990만원을 출자금을 넣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출자금은 예금자보호가 안되서 경영악화로 해당 조합이 파산 또는 문제 발생 시 그대로 잃어버릴 수 있다는 점!


그래서 자기가 가입하려는 농협, 신협, 새마을금고, 축협의 경영지표들을 잘 확인하시고요.
전 2022년 11월경에 조합원 탈퇴를 신청했습니다.
조합원 탈퇴 이유는 올해 큰 돈이 필요할거 같은데 출자금은 매년 결산 후 1.2월에 돈이 들어오기 때문이죠.
내가 22년 2월에 탈퇴 신청을 했다고 해도 바로 받을 수 있는게 아니라 23년 1-2월 중에 받을 수 있습니다.


중간에 조합원 탈퇴를 해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어요. 제가 가입한 조합은 5.3프로 나왔네요. 작년 정기예금 6프로대 생각하면 손해보는 느낌이지만 비과세니 6.26프로 정도니 쏠쏠하죠.
어떤 곳은 배당률이 7프로 이상도 주는 곳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참고로 작년에는 4.5프로를 받았습니다. 당시 예금 금리가 3프로대였으니 꽤나 쏠쏠했죠.


이렇게 들어온 출자배당금
990만원에 대한 5.3프로가 세금 하나 안떼고 그대로 들어왔습니다.
조합원 탈퇴 후에도 기존에 가입되어 있는 예금들과 비과세예금 혜택들은 만기시까지 유지가 된다고 하더라고요.

2월 1일 조합원 배당금을 받고 2월 2일 조합원 탈퇴 환급금이 들어왔습니다.
1금융권 이상의 예금 이자 이상의 수익률을 보장해주지만 예금자보호가 안되서 보통 최소 가입금액 3만원 정도만 넣어두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가장 큰 단점은 내가 돈이 필요할 때 바로 환급이 안된다는 점이겠죠. 무조건 그 다음 해 1-2월까지 묶여둬야하니..

신협 후 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에도 잊고 지내던 출자금이 있더라고요. 15년도부터 가입했었던건데 잊고 지냈습니다. 그런데 정말 최악입니다. 어플로 가능하지가 않아요.
신협 어플 보면 정말 편리하고 이자 금액도 잘나와있는데 새마을금고 어플 mg더뱅크는 사용자 편의성 등 정말 최악입니다.. 결국 탈퇴하려면 방문하러 가야하네요.

요즘 2금융권 상호금융(농협, 축협, 새마을금고, 신협 등)은 특히 관리감독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아서 나름 불안한 마음도 있었고요.
물론 하나가 파산하면 타 법인이 강제인수해서 문제 없다고는 하는데 혹시 모르는 일이니까요.
그럼 신협 조합원 탈퇴와 출자금 및 배당률 후기 참고하시고 안전하면서도 쏠쏠한 수익 챙기는 재테크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