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달콤 살벌한 연애와 투자의 공통점

무슨 생각...?/사회 돌아보기

by 공감공유 2011. 4. 6. 08:52

본문

반응형

봄, 새로운 연인들이 제일 많이 탄생한다는 계절.
집 앞에 유동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곳을 보면 하나같이 다 커플이고, 고딩들 대면식이다 미팅이다 하면서 옷 차려입고, 화장 덕지 덕지 바른채 '상대방쪽은 괜찮은 사람있나~?' 하면서 왁자지걸 떠드는 소리가 들립니다.
요즘, 주가는 강세장, 금리 상승, 환율 하락, 부동산 침체 등 현 경제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위쪽에서도 머리를 싸매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문득 생각난게 '연애와 투자와 공통점이 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됬습니다.

 공통점 1. 내가 최고다? 얕봤다가 큰 코 다친다.

- 연애 : 남자들이 아무리 자기가 잘생겼고 잘나간다고 생각해서 여자한테 함부로 접근했다가 따귀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성이 우선인 연애에도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고, '내가 요정돈데, 이 여자 정도는 쉽게 넘길 수 있을거야. ' 라는 생각 절대 절대 금물입니다.
- 투자 : 얄팍한 지식으로 주식, 부동산 등에 투자를 하여 밑천 다 날리고 자살까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상에는 나보다 뛰어난 사람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이에 투자를 절대 얕봐서는 안되고, 항상 배움의 자세로 임하는게 좋습니다.



 공통점 2. 때론 과감한 용기가 필요하다.

- 연애 : 이성에게 공들여놓고, 고백 안해서 다른 사람에게 뺏긴분들 많으시죠? 연애에도 용기가 필요합니다. 단지 옆에서 치근대다가 자신에게 돌아오는건 결국 빈손입니다. 이럴 때 필요한건 들이대고, 고백할 수 있는 자신감과 용기입니다.
- 투자 : 실컷 해당 자산에 대해 분석을 다 해놓았습니다. 하지만 '살까 말까' 하다가 주식이면 그 주가는 하늘을 뚫을 기세로 올라가고 부동산도 자신의 능력 범위내로 벗어납니다. 정확한 판단으로 확신이 섰으면 자기 자신과 시장을 믿고 매수 주문을 넣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공통점 3. 난 이론 분석의 대가다! 하지만?

- 연애 : 참 웃긴게 있습니다. 인터넷 글을 보다보면, 연애 이론 박사들이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들여다보면 오히려 여자 손도 한 번 못 잡아분들도 많습니다. 왜 이론으로는 빠삭한데, 왜 한번도 못사겨봤을까요?
- 투자 : 투자에 빠삭한 교수님들, 그리고 종목 추천해주는 애널리스트들. 이 사람들이 자기가 추천한 것을 직접 살까요?
사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막상 안사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교수님들도 해당 분야만 몇 십년간 연구한 전문가지만, 한 교수님은 주식투자 절대 안하고 적금만 붓는다고 하시더군요.  참 아이러니 합니다.



 공통점 4. 나에게도 행운이?

- 연애 : 옥동자? 유해진? 물론 이분들은 인성적으로 뛰어나지만, 솔직히 외모로만 보면 특출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두 분다 누구나 인정하는 미모의 연인과 결혼하고, 지금은 헤어졌지만 연애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길가다가도 이성간의 외모 레벨이 안맞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속사정은 제외) 살다가 이런 행운 한 번쯤은 있지 않을까요?
- 투자 : 그냥 주식을 샀는데, 점상 가더라. 그냥 집 샀는데 좀 지나니 몇 배 오르더라. 실제로 이런 경우가 주식시장이나 부동산 시장에서 생기고 있습니다. 이런 행운, 겪어본적 있으신가요?



 공통점 5. 딴짓하고, 관리 안하면 나에게 남은건 없다.

- 연애 : 바람피다 헤어진 연인, 오래 사겼다고 마음 놓고 있다가 헤어진 연인... 정말 많습니다. 제 주변에도 있고요.
한 번 떠난 연인, 되돌아오기 힘듭니다. 정말 사랑한다면 바람피지 말고, 오래 사겨도 항상 아껴주시고 사랑해주시길 바랍니다.
- 투자 : 말로만 들어도 두려운 상장폐지.... 자신의 주식이 휴짓조각 되게됩니다. 뼈빠지게 번 돈, 대충 대충 제대로 안알아보고 주식 사고, 그 주식의 주가하락 이유도 모른체 될대로 되라 하다간 내 손에 남는건 휴지조각뿐.



 공통점 6. 무수히 많은 종목 보유는 오히려 마이너스 ?

- 연애 : 바람둥이, 오징어다리, 문어발. 한 여자, 남자에 정착하지 못하고 어장관리 하듯 하는 행위. 결국엔 다 떨어져나가 남는건 없습니다.
- 투자 : 다양한 포트폴리오 전략. 좋습니다. 비체계적위험을 줄이고 몰빵하면 위험하니까요. 하지만 그것도 적당히. 투자금에 따른 투자전략이 따로 있는데, 돈은 적은데 괜히 많은 종목을 보유해봤자 마이너스 수익률을 볼 수 있습니다.



 공통점 7. 단기투자와 장기투자는 개별~

- 연애 : 흔히 말하는 enjoy, 그리고 나이트나 클럽에서 은밀한 목적을 위해 만나는 짧은 연애. 그리고 결혼은 하기 싫은데 사귀고 싶은 이성과의 데이트. / 그 사람과 평생 함께하고 싶어 결혼하고 잘먹고 잘사는 연애가 있습니다.
- 투자 : 흔히 말하는 데이트레이딩, 스캘퍼, 스윙투자가 먹고 빠지기 위한 목적인 단기투자가 됩니다. 하지만 어떤 기업의 가치와 성장성 만을 바라보고 그 기업을 믿고 투자하는 장기투자가 있습니다.



 공통점 8. 가치가 있으면 수요가 몰린다.

- 연애 : 마음씨곱고, 얼굴 이쁘고, 능력까지 좋다면 남자들이 이 여자를 붙잡기 위해 줄을 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자상하고 능력있는 남자 잡으려는 여자들 많습니다. 결국 선택권은 그(그녀)에게로~ 자신의 가치를 업그레이드 시켜볼까요?
- 투자 : 우량주, 가치주... 지금 당장은 아닐지라도 언젠간 수요가 몰려 주식이 오르게 됩니다. 부동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가치있는 자산은 항상 수요가 몰립니다.



이 외에도 제가 생각 못했던 연애와 투자의 공통점이 더 있겠죠?
포스팅 쓰기 전까지는 생각해둔게 많았는데, 막상 써보니 기억이 안나네요... 이래서 메모의 습관화가 중요한 듯 합니다..:)
추운 겨울이 지나가고, 봄이 왔습니다. 
춘곤증을 이겨내며, 아직 솔로이신분들 새로운 연인도 찾고 성투 하시길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