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금융, 재테크

금융3종자격증 팁&시험일정

by 공감공유 2013. 4. 26.
반응형


 

 


카리스마 큰누님 김혜수의 신상 드라마 <직장의 신>. 원작이었던 일드 <파견의 품격>과는 또다른 새콤달콤한 재미를 전해 주고 있지요^^ 긴 정장바지에 무채색 비즈니스 수트, 망사 머리끈으로 무장한 그녀는 무려 124개의 자격증으로 무장하고 빌딩 숲을 누비고 다니는 국내최초 자발적 비정규직이랍니다. 워낙 자격증도 많고 능력이 출중하다 보니 갑들도 을인 그녀 앞에서는 굽신거리기 바쁘죠. 이처럼 능력에 걸맞은 자격증은 직장 생활을 편하게 해준답니다.

 


한화,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직장의 신, 금융권, 취업준비생, 취업, 금융 취업,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출처-SBS '직장의 신']

 

 

 

자~ 그럼 어떤 자격증을 따야 좋을지 한번 살펴볼까요? 요즘 취업 준비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직종이 금융권이라고하죠. 업무 강도는 높지만 높은 보수와 안정성이 매력이라 인기가 많다고 해요. 구직자들에게 인기가 높아지자 `금융고시`라는 말이 생길 만큼 금융권 취업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가 좋지않아 올해 상반기 공채에서는 채용 소식이 없는 증권사가 많았습니다. 이렇게 갈수록 어려워지는 금융권 취업이지만, 진로를 결정했으면 노력은 해봐야겠죠? 금융권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필수 금융3종 3종 세트에 대한 정보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펀드투자상담사 : 증권사, 은행 등 금융투자회사에서 투자자에게 펀드상품을 판매하거나 매매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필수 자격증

*증권투자상담사 : 증권회사에서 투자 권유 및 상담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

*파생상품투자상담사 : 증권회사에서 파생상품의 투자 권유 및 상담업무를 위해 필수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

 

 

이렇게 3가지를 묶어서 금융자격증 3종 세트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굳이 이 자격증들이 취업과는 큰 관계가 없다고는 하지만, 금융권 중 특히 리테일 부서에서 금융상품을 권유,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자격증 입니다. 또한, 펀두투자상담사와 증권투자상담사는 투자권유대행인 활동을 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자격증 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격증 없이 입사한 분들도 업무 시 필요에 의해 취득을 하거나 투자권유대행인을 하기 위해 금융자격증을 취득하는데요.

시험을 보기 전, 일정을 체크해야겠죠? 금융투자협회 자격증 시험 일정을 보면 2013년은 펀드투자상담사 3회, 증권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시험이 각 2회씩[금융투자협회 자격시험 접수센터 바로가기] 남아있습니다.

 

 


 

시험일정에서 파란색 부분으로 네모 박스를 해놓은 부분을 보시면 금융3종 자격증 시험이 2~3주 정도의 간격으로 시험 일정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연달아 3개의 시험에 합격해 빠른 기간 내에 자격증을 취득하고는 하는데요.

 

 

한화,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직장의 신, 금융권, 취업준비생, 취업, 금융 취업,

[출처-금융투자협회]

 


 

보통 펀드투자상담사가 과목이 적어 제일 쉽고, 파생상품투자상담사 같은 경우 계산 문제도 많고 생소한 개념이 많아 가장 어려워서 펀드투자상담사부터 공부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공자 기준으로는 개인 차이가 있고, 내용이 겹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순서대로 할 필요가 없이 가장 가까운 날짜의 자격증부터 시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주황색 박스로 체크해 놓은 시기를 보면 학생 분들은 저 시기에 중간고사나 기말고사와 시기가 겹치는데 그럴 경우 미리 자격증 시험을 준비해 놓는 센스!

 


 

보통 자격증 취득한 사람 말을 들어보면 누구는 1주일 만에 땄다고 하고, 3일 만에 땄다고 합니다. 이 금융3종의 난이도는 보험 쪽을 제외하고는 가장 난이도가 쉬운 자격증이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한 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될 점이 내가 가지고 있는 기본 지식과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기본 지식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한화, 한화그룹, 한화데이즈, 금융, 금융권, 금융기업, 은행권, 금융 자격증, 자격증,

[출처-금융투자협회]

 

 

 

위 캡쳐 사진은 금융3종 중 펀드투자상담사의 시험 세부 과목들인데요. 보통 전공자들 같은 경우 학교에서 기본적인 경제&채권&선물&옵션에 대한 기본 개념 같은 부분을 배우기 때문에 쉽게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경험해 보고 관련 공부를 해오셨던 분들도 따로 시간을 잡아 공부를 하지 않더라도 쉽게 넘어갈 수 있는 과목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증권투자상담사 공부 할 때 4과목에 집중을 하여 단기간에 취득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내용을 처음 접하는 비전공자들의 같은 경우에는 생소한 내용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최종정리 문제집이 아닌 기본서를 보면서 1달 정도의 기간을 잡고 시험 준비를 하는 경우도 많이 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험 준비를 하기 전, 자기 수준 테스트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학원에서 나오는 문제집 뒤에 실전모의고사를 한 번 풀어본 뒤 자기 수준에 맞는 공부 방법을 결정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 됩니다. 따로 학원 등록 같은 경우도 자기 수준을 판단하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남들은 3일, 1~2주 만에 딴다고 해서 그 말 믿고 시험 준비하면 낭패보니 조심하세요!


 

 

 

* 3종 자격증은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이면 합격! (다만, 법규 부분 과락 조심!)

* 금융3종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가 되기 때문에 문제 많이 풀어보기!

* 법규, 윤리, 채권, 파생 기본 부분은 겹치는 내용이 많으니 처음 공부할 때 확실히!

* 금융3종 자격증은 합격일 또는 등록말소일로부터 5년간 금융투자전문인력 또는 투자권유대행인으로 등록하지 않을

  때에는 합격의 효력이 상실된다는 점!(남자의 경우 군대 기간이 있으니 참고)

 

 

 

금융권 취업을 노리신다면 오늘 알아본 자격증은 필수입니다. 자격증 준비하실 때는 막막하고 어렵겠지만 자격증을 따고 나서 이력서에 당당하게 써넣을 때 얼마나 뿌듯하겠어요! 남은 것은 당당한 금융권 취직뿐이겠죠? 열심히 공부하셔서 꼭한방에 합격하세요~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