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한 흔적들/한화프렌즈 기자단

런던올림픽, 치열한 스포츠마케팅 세계와 성공 사례

by 공감공유 2012. 7. 24.
반응형



7월 27일, '하나의 삶'(Live As One)을 주제로 전 세계인의 축제인 런던 올림픽이 개최됩니다. 올림픽 역사상 처음으로 한 도시에서 3번이나 열리는 런던 올림픽. 우리나라 선수가 금메달을 따면 흥분의 도가니로 세상을 다 얻은 것과 같은 기분으로 하루를 보내기도 하죠.





이번 올림픽이 더욱 더 기대가 되는 이유 중 하나는 스마트폰과 SNS로 인해 새로운 환경에서 펼쳐지는 올림픽이라는 점인데요, 이러한 부분들이 역대 올림픽과는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 기대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상상도 할 수 없는 천문학적인 금액이 오고가는 런던올림픽. 이런 올림픽과 같은 큰 규모의 스포츠 경기에서는 기업들의 마케팅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기업에서는 금메달을 걸고 상품을 준다거나 세일을 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많이 합니다. 


이렇게 기업의 마케팅에 있어서 스포츠와는 밀접한 관계가 있고, 스포츠는 한 국가에서만이 아니라 글로벌하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 스포츠 마케팅이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삼성전자의 스포츠 마케팅을 들 수 있는데요, 



축구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영국 프리미어리의 '첼시'라는 팀은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박지성이 뛴 맨유와 함께 영국 내 최강이라고 불리는 첼시. 각국에서 내노라하는 선수 중 최고의 선수만 모아놓은 최고의 팀, 감히 드림팀이라는 수식어를 붙여도 아깝지 않을 팀 입니다. 이런 팀에 삼성이 2005년 부터 7년간 후원을 해왔는데요, 사진에 보시다 싶이 유니폼에 삼성 로고가 크게 박혀있는거 보이시죠? 

이렇게 삼성 로고의 미디어 노출을 통해서 2004년 19.7%에 머물던 것이 2009년 49.6%로 2.5배나 높아졌지는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실제로 매출에 까지 큰 기여를 했다고 합니다. 실제 광고 효과까지 생각하면 그 비용이 정말 크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성공한 스포츠 마케팅 사례는 삼성의 첼시 후원 못지 않게 큰 성공을 거둔 한화의 스포츠마케팅 입니다. 저번 한화프렌즈 기자단 모임 때 담당자분에게 직접 사례를 들어서 그런지 더욱 더 깊게 와닿은 한화 그룹의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이란 '스포츠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세상과 소통하는 것' 이라는 정의를 내리며 설명을 해주셨는데요, 한화는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주사업군인 태양광을 밀기 위해 한화 솔라, 태양광 사업을 통해 스포츠 마케팅에 나섰습니다.


첫 번째로, 보수적인 유럽시장을 뚫기 위해서 유럽축구 시장을 공략했는데요,




세리에A 명문 구단인 유벤투스와 손흥민 선수가 뛰고 있는 함부르크 구단을 후원하면서 유럽 시장에서 한화 솔라의 이미지를 높이기 시작했습니다.

경기장 안과 밖, LED 전광판, 한화 솔라컵, 프로모션 등 다양하게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방법을 통해 성공을 했는데요, 유럽 축구시장에서 이렇게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것이 상당히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계약을 하는데도, 유벤투스를 후원한 것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유럽인들이 축구를 사랑하는 것과 정말 밀접한 관계가 있겠죠? 


유럽의 축구시장 공략 외에도 미국 샌프라시스코에서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 팀을 후원하면서 미국 내 브랜드 이미지 제고도 하고 있는데요, 



미국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 구장에 가면 구장 안, 밖으로 브랜드를 노출시키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하면 절대 강자로 생각되는 코카콜라도 이겼다고 하는 한화의 태양광을 이용한 스포츠 마케팅. 사례를 보면 태양광을 이용한 친환경적인 요소와 친숙함으로 성공을 했다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구장 내 태양광 전광판을 이용해서 샌프란시스코 팀이 경기에 지면 태양이 울고, 이기면 웃고 하는 등 태양광을 적극 활용해 친환경 이미지와 팬들에게 친숙함을 동시에 잡은 듯 합니다. 



아래 사진들은 팬들에게 직접 뛰어들어 마케팅을 한 사진 2장인데요,




한화와 SNS 친구인 분들은 아시겠지만, 국내에서는 태양이라는 귀여운 중성적인 아이라면, 미국에서는 써니라는 남성적인 태양 캐릭터를 통해 팬들과 직접 소통을 하고 하나의 마스코트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듯 합니다. 태양의 따뜻함을 재미있게 풀었다고 해야되나요?ㅎㅎ 단순한 마케팅 뿐만 아니라 지역 내 사회공헌에도 나서고 있다고 하는 한화 스포츠 마케팅. 샌프란시스코 구단 내에서도 역대 최고의 마케팅이라고 칭찬한다는데요, 스포츠 마케팅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관심있게 보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이 글은 한화프렌즈 기자단 활동으로 작성한 컨텐츠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