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Blog story

블로그 저작권 문제, 누구의 잘못인가

by 공감공유 2011. 6. 15.
반응형
블로그를 하다보면 종종 저작권 관련 글이 올라옵니다. 

누군가가 나도 모르게 내 글을 복사해 간다는거...
전 지금까지 마우스 클릭 방지해놓으면 괜찮은 줄 알았는데 그걸 또 깨는 프로그램이 있다고 하더군요.

나도 모르게 정말 공들여서 쓴 글과 사진이 모르는 사람이 허락도 없이 퍼가서 자기가 쓴 마냥 포스팅을 떳떳히 하는 모습을 보는 순간...


전 다행히 아직까지 그런 일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누가 몰래 퍼갔는지도 모르지만, 정보성이 없기에 그닥 신경을 안씁니다. 

그래도 이웃분들이 누가 그대로 복사해갔다 이런 포스팅들을 보니 저작권에 대한 생각이 들더군요.

참 이상한건 자기가 충분히 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퍼가는 한심한 경우를 제외하고, 학술적인 자료나 전문자료를 퍼가는 경우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우선 여기서 해당 블로거들에게 의문점이 생깁니다.

왜 그런 전문적인 자료를 사람들 다 보게 발행을 해놓는걸까? 

솔직히 그런 자료들 보면 대학생들 레포트 쓸 때나 직장인들 발표 자료 준비할 때 퍼가고 싶은 욕구가 팍팍 솟을겁니다. 제가 경제 관련 포스팅 봐도 '이런건 소장 가치가 있다' 라는 수준 높은 글들이 꽤 되니까요.

제 관점에서는 당연히 불법으로 퍼가는 작자들이 제일 큰 문제가 있지만, 글 발행자 또한 어느 정도 책임이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굳이 그런 고급 자료들을 발행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런 자료들을 남들과 공유하면 뷰 수준도 올라가고 좋지만, 그 자료를 누가 퍼갔나 샅샅이 뒤져내고 신고하는거 보면...발행하는 의도가 무엇인지..

어느 정도 가릴건 가려서 올려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무작정 퍼가는 작자들.

이미 저작권 관련 법이 있는데도 이런 일들이 발생하는 경우를 보면, 아직 법의 무서움을 모르거나 나는 안걸리겠지 라는 심보? 엄연히 저작권도 도둑질 입니다.


만약 저작권 보호법이 없다면 블로거들이 열심히 주제 생각해서 정성껏 포스팅 해놓은 것들을 마음대로 퍼가는 것을 보면 힘이 빠지게 되고, 또 다른 블로거들은 새로운 포스팅이 힘들어 남의 것을 인용하려고 하겠죠. 물론 고~대로 배끼는 사람들도 있지만요.
이는 곧 블로그의 쇠퇴로? 

그리고 악성 프로그램

예전 제 포스팅 댓글에 '어디 소속 누구인데 레포트 좀 쓰겠다고 퍼가도 되는지요?' 라는 댓글이 달렸었습니다. 그래서 전 별로 중요한 포스팅도 아니기에 그러라고 했습니다.

근데 나중에 생각해보니 '엥? 클릭 방지 해놨는데 어떻게 퍼가지?' 라는 생각이 딱 들더군요.

왜 이런 프로그램이 생겨났을까요... 

결국...

음식 사진 퍼가고, 개인적인 생각 같은거 퍼가는건 정말 이해할 수 없고 퍼가는 사람들의 자질에 의구심이 들지만, 학술적이고 전문적인 자료들은 꼭 퍼간 사람만을 탓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왜 남들이 다 보는 블로그에 그런 자료를 올려놓는지 제가 이해를 못하는 걸 수도 있지만...물론 잘못은 100% 동의 없이 무작정 퍼간 사람이 잘못이긴 합니다.

이 저작권 문제를 블로그라는 좁은 관점에서 다뤄서 그렇지, 산업, 나라 전체로 까지 따지면 경제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창의성의 쇠퇴, 얼마 전 있었던 삼성과 애플의 법정 공방 등...

제가 알기로는 남들이 퍼갈 가치가 있는 글을 쓰려면 엄청난 시간과 정성이 필요하고 그런거 모르는 사람이 가지고 가서 혹시 발견이라도 하게 되면 무지 열받거든요ㅎ
어떤 분들은 밤 꼬박 새워서 발행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 이런 글 함부로 퍼가면 어떨가요. 안걸릴거라는 안도감 때문인지 뭔지...
아무튼 이미 널려있는 자료들 외 개인이 창작해서 쓴 글을 퍼가는 사람들, 주인장 허락 없이 이상한 프로그램 쓰면서 퍼가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Tip. ccl 표시가 불펌 금지라는 뜻이 아니랍니다...저만 이제서야.... 자세한건 씨디맨님 블로그에 들어가보시면 관련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