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Blog story

야후와 다음의 천지차이 서비스, 좀 보고 배워라

by 공감공유 2011. 6. 28.
반응형

이 글의 목적은.

야후가 우리나라 시장에서 완전 퇴출당했다는 잘못된 생각과 다음 고객센터 서비스에 화가나서 적습니다.

야후...솔직히 망한 줄 알았습니다.
저 또한 야후 홈페이지를 들어가본 적이 없고, 주변 사람들도 야후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없었거든요.

그런데 어느 날 검색유입에 kr.yahoo.com 으로 들어오는게 눈에 띄었습니다. 제 블로그에 단 한 번도 유입이 안된 야후여서 궁금해서 뭔가 봤더니 메인에 걸려있었습니다.


23일이 다음 메인, 24, 25일이 야후 메인이였습니다. 다음이 뷰를 제일 밑으로 내려버렸지만 야후는 블로그 보여주는 곳이 중간쯤에 있더라구요. 아무튼 야후가 글을 총 40개 보여주던데 제 글이 저 정도 트래픽이 나온다는 것은 아직 우리나라 국민 상당수가 네이버와 다음을 이용하지만 꽤 많은 인원이 야후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듯 합니다.

그리고 간만에 들어간 김에 야후 메인을 하나 하나 보니, 개선의 흔적을 정말 많이 느끼게 되었습니다.

예전이랑 정말 많이 달라졌더군요. 마음에 드는건 공지 부분을 정확히 보여준다는 것.

어느 포털이 아예 공지를 안하던가 하단이나 어느 부분에 짱박혀 있는 것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
어찌보면 난잡한 느낌도 나지만 그래도 깔끔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블로거 입장에서는 블로그 글들을 뉴스 바로 아래에 배치해 놓은 점도 마음에 들었구요.

그리고 야후에 블로그 등록 관련해서 문의할게 있어서 고객센터로 문의하게 되었습니다.
와 근데 정말 마음에 들더군요. 상당히 스피드한 답변.
아래 화면에 24시간 이내에 답변을 주고 주말이나 공휴일 제외라고 나와있는데, 토요일이랑 일요일날도 다 해결 받았습니다. 담당하시는 분께는 죄송하지만요.

더 마음에 드는건 답장으로 바로 바로 해결이 가능하다는 점.
예전에도 야후 고객센터에 문의했던 일이 있었는데 당시에도 상당히 빠른 답변을 받았었습니다.
 


반면, 다음은
연속 2틀로 베스트 취소되서 문의했습니다. 기다려 달랍니다. 예전에도 고객센터에 문의한 적이 있었는데 빨라야 8~12시간? 길면 2~3일 이상이 걸리더라구요. 아니면 이렇게 기다려달라고 하고 쌩까던가.
물론 다음 뿐만이 아닙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네이버가 조금 더 나은 편이라고 생각하지만 둘이 비슷 비슷.
구글은... 애드센스 문제로 딱 한 번 문의를 했었는데 2일만에 답변이 오더라구요.


솔직히 저번 글 삭제가 있었을 때도 어디 하나 공지 없이 그냥 넘어가고 문의를 해도 위와 같은 답변만 내고 쌩~ 요즘 다음뷰에 많은 변화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주 열린편집자는 정말 이상하더군요. 근데 다음은 또 다시 쌩~ 
만약 다른 포털 사이트도 그런거라면 그러려니 하겠는데, 이번 야후 고객센터를 보고 확실히 다르다는걸 느꼈습니다. 모태가 외국계라 그런가 고객센터 하나는 참 빠르고 친절하더라구요.
다음에 직접 전화를 해본적은 없지만, 이웃 블로그 글 보니 전화했다가 괜히 기분만 상했다는 글을 보고 씁쓸했습니다. 
메타블로그 1위 다음뷰. 어찌보면 커질만큼 커져서 독점적 형태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너무 거만하다는 생각까지 들게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