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사회 돌아보기

지름신 강림하게 하는 소셜커머스, 어떻게 막을까?

by 공감공유 2011. 5. 10.
반응형

소셜커머스 잘 이용계신가요?

전 소셜커머스 2번 사용한 이후로 더럽고 치사해서 안쓰는 사람입니다. 아 최근 할인권 하나 구매한거 있는데 날짜가 지나가 버렸네요..

그래도 요즘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 업체들을 들어가보면 꼭 클릭을 하게 하는 배너광고가 있는데 그게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광고입니다. 애드센스에도 그루폰 광고는 꼭 떠있고, 반값 할인이라는 강력한 무기로 우리를 유혹합니다.

정말 맛깔스러운 음식 사진과 누구나 한번 쯤 혹할만한 할인률과 상품들...

전 안사겠다고 다짐을 해놓고서, 구입하기까지 버튼을 누르지만 결제단계에서 멈추고는 합니다.

구매를 주저하는 이유는?

이유는 이미 전에도 포스팅을 몇 번 하였지만, 끝임없이 올라오는 소셜커머스 사기와 음식점이라면 불친절, 품질 저하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들어가기전에 '쿠폰 구입하고 오셨어요?' 라고 확인하는 주인장들.
다 먹고 계산할때 하면 안되나요? 자영업자들이 소셜커머스 이용하는 이유가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건데 그렇게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텐데, 멀리 못내보다 보고... 그리고 제 자신도 눈치보여서 돈 다 내고 먹자는 마인드입니다.

그래도 지름신이 강림한다.

컴퓨터 앞에 있다보면 포털 사이트에 최우선적으로 노출되는 광고들 보면 호기심에라도 클릭이 되더군요. 포털 사이트 상단 위치 배너가 단가가 비싼 이유를 절실히...벌써 8월까진가는 소셜커머스 업체들로 꽉 차있다고 하죠?
더군다나 요즘 물가도 상승하고 있는데, 업체의 서비스가 개판인건 운이니 반값 할인으로 음식이나 상품권이나 기타 생활용품들을 구입하고 싶은 욕망이 샘솟습니다.


하지만, 소셜커머스도 쇼핑일 뿐. 소셜커머스에 빠지면 쇼핑 중독이랑 똑같이 됩니다. 하루에 하나를 판매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에 못사면 다음에 구입을 할 수 없습니다. 이런게 인간 심리를 자극해서 오늘 이 상품사고, 내일 나온 상품을 보면 '어 이것도 싸네'하고 하다가 계속 계속 구매를 하게 됩니다.

그럼 결국 남는건 텅빈 지갑뿐...

 

그럼 어떻게?


이미 대세가 되어버리고, 물가도 올라가는데 값싸게 해당 재화를 이용할 수 있는 소셜커머스.
유혹을 떨쳐버리고 현명하게 사용 한다면 충분한 유용가치가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쿠폰을 사놓고 사용을 안하던가 못하던가, 사용을 하더라도 찝찝한 기분이 남게 됩니다.
더군다나 환불 기간도 짧으니, 더욱 신중하게 구매해야되는 소셜커머스 쿠폰
 


그럼 어떻게 해야 충동구매를 안하고 찝찝한 느낌이 안들고 사용을 할 수 있을까요?

◎ 이게 필요한 물건인지 아닌지 다시금 생각
소셜커머스가 시간의 압박도 있고, 선착순이라는 개념이 있으니 빨리 사지 않으면 구매를 못하게 됩니다. 그래도 이 물건이 과연 나한테 필요한 물건인지, 이걸 왜 사야되는지, 필요하지도 않는데 단지 가격이 싸서 사는건 아닌지 생각을 다시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필요하지도 않는데 무작정 싸다고 사면, 사용도 잘 안하게 되고 이용해봤자 사용자가 느끼는 효용은 떨어지게 됩니다.

◎ 촉박하더라도 사용기간, 기타 따라붙는 조건들을 꼭 확인
아닌 경우도 있지만 괜히 싼게 아닙니다. 연극 티켓같은 경우 뒷좌석 배정이나 주말에는 사용불가라던가... 음식점도 여러 조건이 걸려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아니면 사용기간이 정해져있던가... 너무 길더라도 까먹기 때문에 꼭 수첩이나 핸드폰에 적어두시길 바랍니다. 제가 까먹고 있다가 큰 맘 먹고 산거 하나 날렸습니다....
그리고 사용후기와 리뷰를 통한 꼼꼼한 확인!

◎ 지름신을 막기 위한 최후의 수단, 관련 어플, 즐겨찾기 사이트 없애기.
요즘 소셜커머스를 한 곳에 모아놓은 사이트와 어플도 많습니다. 소셜커머스 매니아들은 어플로 확인하고 관련 사이트들을 즐겨찾기에 추가를 해놓고 12시 땡하면 쏟아지는 상품들을 사곤 합니다. 이미 지림신이 강림한자들에게는 이것들을 없애고 최대한 눈 밖에 놔두는 것 뿐...

뭐든 중독이라는게 참 무서운거 같습니다. 특히 지름신 강림에 의한 쇼핑중독은 그 순간만큼은 행복하지만, 조금만 지나면 뒤늦은 후회를 하게 됩니다.
특히 싸다고 충동구매하기 딱 좋은 소셜커머스 쿠폰. 자칫하다간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