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장차법과 웹접근성에 대처하는 한화의 노력

활동한 흔적들/한화프렌즈 기자단

by 공감공유 2013. 6. 2. 23:23

본문

장차법과 웹접근성에 대처하는 한화의 노력



얼마 전 부터 장차법(장애인차별금지법)이 확대 시행이 되면서 많은 기업에서 장애인들이나 노인들이 불편함 없이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시각, 청각, 손, 발이 불편한 분들께는 웹페이지에 들어가 정보를 얻는 일은 일반인들과 다르게 많은 불편함이 뒤따르는데요.
누구에게나 편리하고 접근이 쉽게할 수 있기 위한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비용이 따르기 때문에 아직 많은 기업에서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차별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이 있는데요~
그 중 웹접근성 인증마크까지 획득을 하고 계속해서 노력 중인 한화의 노력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단순히 보여주기식으로 인증마크만 획득한게 아니라 진정성을 갖고 개선을 해나가고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는데요. 
이미 한화그룹은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점자달력, 점자도서 등 차별없는 세상, 함께 멀리를 실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었습니다.
그럼 웹접근성에 대한 한화의 노력, 같이 보실까요~?


한화그룹의 홈페이지 중 일부를 캡쳐한 사진입니다.
시각적으로 문제가 없는 분들은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이용하는데 아무런 불편함 없이 이용을 할 수 있지만...
시각장애인 분들은 정보를 얻으려고 해도 딱히 방법이 없을거 같은데요~ 웹접근성이 적용이 된 웹사이트들은 시각장애인 분들도 쉽게 이용을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한화 그룹 홈페이지도 겉보기에는 다른 홈페이지들과 별 다를게 없지만...하나 하나 뜯어보면 장애인, 노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 홈페이지에는 알트 태그를 적용하여 시각장애인분들이 소리로만으로도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을 수 있게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사진을 볼 수 없는 분들에게도 기계가 소리를 읽어주고 있구요~


이렇게 한화그룹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라는 인증마크가 있는데요.

이 인증마크는 장애인들의 사회활동과 웹 환경을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사회 공익활동에 참여를 하고, 장애인 IT인력의 고용창출과 수익 창출을 인정받은 사회적기업, 웹와치에서 받았습니다. 실제 장애인 IT 전문가 및 비장애인 연구원들이 사용성을 진단하여 평가를 내리기 때문에 공정성이 있는데요. 한화그룹은 이 기관을 통해 국가 표준 지표 준수를 확인받아 웹 접근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웹 접근성의 핵심은 기술이 아닌 마인드.

웹 접근성의 핵심은 IT기술이 아닌 누구나 차별없는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마인드에 있는데요.

우리 홈페이지에 장애인이나 노인들은 거의 이용하지도 않기 때문에 할 필요가 없다 라는 마인드로 접근을 한다면 진정성도 없고, 사후관리가 안될 것이 뻔합니다. 하지만, 진정성을 갖고 하는 기업은 조금이라도 시각, 청각, 손&발이 불편한 장애인, 노인분들에게 편안하고 차별없는 환경을 만드는 노력을 꾸준히 하는데요.

지금까지 한화그룹이 해왔던 노력들과 항상 현재 진행형인 모습을 보고 있으면 한화에서는 진정성 있게 이렇게 하는구나 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함께 멀리를 위한 한화의 사회공헌, 앞으로 기대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3.06.03 07:36 신고
    요즘에 이렇게 읽어주는 곳이 많더라구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