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사회 돌아보기

이승기 팬카페 아이렌, 스타와 함께하는 기부문화

by 공감공유 2012. 8. 30.
반응형

이승기 보다 훈훈한 공식 팬카페 '아이렌'


여러분은 '팬카페'라고 하면 어떤 생각이 먼저 떠오르시나요?


스타들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사생팬들에 관한 문제가 대두되면서 스타들의 팬에 대한 인식이 많이 안좋아졌습니다. 이런 와중에  정용화, 박정현, 박시후, 정동하 팬카페 등 많은 팬카페에서 기부활동을 해나가고 있는데, 2011 11월 공식팬카페 응원 위젯의 희망통장 적립 및 기부 기능 도입으로 팬카페 주체적인 기부활동이 날개를 달았습니다.  이 중 이승기 공식 팬카페 '아이렌'은 단순히 한 스타를 응원하는 것을 넘어서 한 스타의 팬과 네티즌들이 함께 힘을 모아 도움이 필요한 곳에 기부를 하는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승기 데뷔 8주년 기념 장애아동 목욕의자 지원 기부모금' 목표모금 달성 모습>



지난 6 4일부터 7 2일까지 '아이렌'이 청원하여 ‘KBS 강태원 복지재단’, ‘경기도 재활공학 서비스 연구지원센터 그리고 네티즌들과 함께 한 이승기 데뷔 8주년 기념 장애아동 목욕의자 지원 기부모금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17분에게 목욕의자를 전달하기 위해 1,054만원을 목표로 시작한 모금이 많은 분들의 뜨거운 관심으로 며칠만에 90%를 달성하였습니다. 모금기간이 절반 이상 남아있어 더 많은 분들에게 혜택을 드리고자 결국 모금 목표액이 2,046만원으로 증액되어 최종모금액 2,048만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지난 달의 핫 이슈였던 이 모금에 관한 네티즌분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기 위해 'Daum 희망해 기자단'이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왔습니다.



'이승기씨에게 받은 사랑을 많은 분들과 나누고 싶어요.'


아이렌이 기부활동을 시작한 계기는 역시 연예계 숨은 기부천사 이승기씨였습니다. 콘서트를 할 때 마다 '희망 콘서트'라는 이름으로 진행을 하고, 콘서트 시작 전 상영된 영상에서 이승기씨의 진정성있는 봉사활동하는 모습을 보며 많은 팬들이 감동하였습니다. 앞으로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 사랑과 희망을 나누자는 이승기씨의 팬들을 향한 메세지에 팬들이 함께 하기로 한 약속을 지키고자 크고 작은 실천을 한지 5년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기념일에 화환대신에 '쌀환'을 보내는 것으로 시작을 해서 이승기씨 생일에는 '한국심장재단'에 '심장병 어린이 돕기 희망 나눔' 성금 모금을 해왔습니다. 데뷔 기념일에는 'KBS 강태원 복지재단'과 함께 장애아동 보조기구 마련을 위한 모금으로 시작하여 2011년부터 목욕의자를 위한 모금을 하고 있습니다. 'KBS 강태원 복지재단'은 이승기씨와는 TV 프로그램 '현장 르포 동행'으로 인연을 맺어 이승기씨가 꾸준히 후원하고 있는 단체입니다.



'기부는 일석이조가 아닌, 일석사조쯤 되는 것 같아요.'



"처음 팬카페 차원에서 기부활동을 시작하면서 사실 반신반의했어요. 단순히 이승기씨를 좋아해서 모여주신 분들이 이런 활동까지 많이 참여를 해주실지... 하지만 팬들도 이승기씨가 우리에게 주는 사랑을 다른 어려웃 이웃들과 함께 나눌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행복을 느끼고 자부심을 가지시더라구요."


처음에는 기부활동을 하는 것에 대해서 숨기려고 했는데 외부에 노출이 되면서 많은 고민을 했다고 하는 아이렌!

단순히 내가 응원하는 스타와의 약속을 지키고 더불어 많은 분들과 희망을 나누고자 하고 있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혹시 이것을 이승기씨와 팬카페에 대한 왜곡된 시선으로 바라볼까 많은 걱정을 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부활동의 긍정적인 아우라를 통해 더 많은 참여를 유발하는 것을 보면서 걱정을 많이 덜었다고 하는데요. 좋은 일을 하면서 내가 응원하는 스타의 이미지도 좋아지고, 어려운 이웃들과 희망을 나눌 수도 있고, 나도 행복해지고, 사회도 아름다워지는 일석사조 이상의 효과를 실감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1년 장애아동 목욕의자 지원사업 활용사례>




'기부가 이렇게 쉬운 것이었나요?'


"'Daum 아고라 희망해'를 통해 모금을 하게 된 것이 'Daum 팬카페 희망통장'때문이라고 할 수 있죠. 팬카페 희망통장에 기부금을 휴대폰, 계좌이체, 신용카드 등을 통한 '직접 적립하기'뿐아니라 카페 응원전, 댓글달기, 글쓰기, 다른 SNS로의 링크, 위젯 퍼가기 등 '팬카페 활동하기'만으로 적립이 가능한 것이 참신한 것 같아요. 아무래도 미성년자들은 '직접 적립하기'를 통한 방법은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까요. 게다가 시스템적으로 정산이 간소화되어 있고 수시로 통장내역이 업데이트되어 투명하게 공금을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좋습니다."


팬카페에서 활동하는 것만으로도 희망통장에 적립이 되다보니, '기부가 쉽다'는 생각을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셨습니다. 또 이번 모금을 통해서 팬들이 이승기 데뷔 8주년 기념 장애아동 목욕의자 지원 기부모금’말고 'Daum 아고라 희망해'에 있는 다른 모금에도 참여하고 관심을 가지게 된 것 또한 좋은 일입니다.



<‘경기도 재활공학 서비스 연구지원센터’로부터 받은 감사패와 목욕의자 지원사업 기획서, 결과보고서>



이승기 대표 팬카페로서 다른 사람들과 희망을 나누는 아이렌의 목표는 크지 않습니다. 작은 일부터 실천하고자하는 그들의 소박한 목표는 우리나라 스타 팬문화를 한 단계 발전시키고 더불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즐거운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렌 운영자께서 '아이렌' 회원님들 말고도 희망해 모금에 뜻을 함께 해주신 '이승기를 사랑하는 누나들의 카페 EMO Cafe', 'Airen Japan', 'China Baidu' 그리고 네티즌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싶다고 하시네요. 앞으로도 꾸준히 이승기씨와의 약속을 지켜나가는 아이렌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