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금융, 재테크

일본 지진사태에 대한 우리나라 시장 반응 짚어보기

by 공감공유 2011. 3. 11.
반응형
일본에 강도 높은 지진이 발생하였습니다. 8.8의 초대형 강진은 일본인들로 인하여 엄청난 공포감을 불러일으키고, 이로 인하여 수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잃어가는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하지만 자연이 일으킨 것은 어찌 막을 방법이 없는 것 입니다. 남은 분들이라도 목숨을 잘 보존하고, 특히 일본에 계신 한국인들이 무사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모든 자연 재해가 그렇듯, 이번 지진은 사람의 목숨 뿐만이 아니라 수 많은 재산 피해도 가져왔습니다. 정유공장에도 화재가 발생하고, 도로가 파괴되고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이 지진 여파로 인하여  닛케이 평균주가도 전날보다 179.95포인트 하락한 10,254.43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일본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증시가 출렁거렸는데요, 우리나라 역시 피해갈 수가 없었습니다.
아직까지는 큰 피해가 없다지만 일본의 이런 대형 지진이 확장될 경우 우리나라 기업에 큰 타격을 입히게 되는데요, 우선 우리나라 기업들 대부분은 부품을 일본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본에 이런 상황이 발생함으로 부품을 구하기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조립가공을 해서 재수출을 하는 경우도 힘들어지게 되어 타격을 입게 됩니다.
또한 엔화 약세가 일어나고 있는데, 이는 상대적 안전자산인달러화가 강세가 되어 우리나라 원화가 약세가 일어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환율에 따른 우리나라 기업들의 손해도 상당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 기업의 공장이 가동이 중단이 된다면 일본과 경쟁이 심한 반도체 부분과 자동차 부분등은 수혜를 입게 됩니다. 얼마 전 일본의 한 반도체 기업의 감산소식이 우리 기업에 호재가 되어 하이닉스와 삼성전자주가 반등한 것을 기억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와 기아차 또한 호재를 입게 되죠.
또한 빼놓을 수 없는 테마주. 내진 설계 관련주 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유니슨이 있겠네요.
우선 대외 악재를 종합적으로 보면 피해갈 수는 없지만, 일본 지진의 경우도 단기적 악재로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 우리나라 시장이 급락한 이유는 여러 악재가 있지만 제일 큰 것은 일본이 아닌 유가와 유럽 경제 위기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가정은 지진이 더이상 심해지지 않았을때의 가정입니다. 만약 지진이 심해지고 중심부에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다면 전세계적으로 혼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연이 다시 인간이게 큰 재앙을 가져다 주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자연의 위대한 힘을 느끼게 됩니다. 아무쪼록 현지에 나가계신분들 몸조심 하시고, 일본에 더이상 피해가 없기를 간절히 빕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