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일상생활 이야기

금연팁! 군대에서 담배 끊고 마지막 연초

by 공감공유 2011. 10. 28.
반응형
새해 가장 많이 비는 소망 중 하나가 '금연' 입니다. 하지만 며칠 후... 담배 생각이 간절하고 손이 덜덜덜 떨리면서...결국엔 한 대만 하다고 금연 종료... 맞습니다. 작심삼일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 또한 금연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만큼 금연하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요즘 하도 금연 금연 해대서 정부에서 조차 직접 나서는 판국. 심지어 모든 회사 건물이 금연 지역으로 설정이 되있으니 흡연자들은 더욱 더 설 자리가 없게 되죠.

에이~ 그렇게 숨어서 필거면 담배 끊자~!!
우선 저는 담배를 5년 정도 피고, 현재 금연한지 2년10개월이 지났습니다. 정확히 2009년 1월 1일날 부터 끊기 시작했었죠.
군대에서 상병 된 기념으로...뭐 하나 건져가자는 마음에 금연을 결심하게 된 이후로 담배에 손도 안대고 현재는 주변에서 담배 냄새가 나면 '아 이 역한 냄새...'라고 생각되는 지금.

과연 어떻게 끊었을까~?
고작 5년 피고, 3년 끊었는데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제 주변에는 적게는 6시간, 많게는 2~3달까지 버티지만 금방 다시 담배에 손을 대게 되더라구요. 저도 원래는 하루에 한갑 이상을 폈었지만 오래 피지 않아서 그런지 손이 떨리거나 하는 증상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정말 무언가 먹고 싶고 힘든 일이 있을 때 마다 담배 생각이 간절히 나더라구요. 특히나 술자리에서 담배 피는 친구들이 있으면 그 유혹은 정말.....!
결국 금연의 성공 요인은 뻔한 말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의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힘들기도 하지만, 꼭 끊어야겠다 라는 마음을 먹고 2일, 3일이 지나가면 벌써 이만큼 금연했는데, 다시 피기 아깝다는 생각도 들고 까짓껏 끊어버리자! 라는 마인드를 갖고 임하시면 그게 하루 이틀 쌓이면서 점점 담배랑 멀어지게 됩니다.


군대 다녀오신 분들 기억나시나요~?
이게 마지막 연초에요...ㅎㅎ 12월에 마지막으로 나눠줄 때 한갑 챙겨서 집에 고이 모셔두고 있답니다^^:
 


금연 팁을 드리자면, 헬스나 수영 같은 운동을 시작하는 방법도 좋은데요~ 저 같은 경우 정말 헬스에 미쳐있어서 담배 피면 근육 생성에 지장이 있고 기왕 운동하는김에 건강하게 하자~ 라는 생각을 갖고 하니 금연에 확실한 도움을 주었었습니다.
특히 운동을 하면 술도 줄이게 되는데요, 술자리에 참가를 안하면 그만큼 담배 냄새를 적게 맡게 되어서 그나마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ㅎㅎ 


그리고 돈...!
금연 재테크라는 말이 있듯이...요즘 물가도 오르고 있고, 몇 몇 담배가 2700원로 가격 인상을 하는 바람에 흡연자 분들의 지갑 주머니는 점점 얇아지고 있는 상황!
저 같은 경우 특히나...2008년 12월에 연초가 중단이 되면서 금연을 결심하기가 쉬웠습니다. 실은 일병까지 PX가서 담배 사고, 담배만 살 수 없어서 과자 같은 것도 사먹고 하니...통장은 항상 몇 백원을 유지하고 있었었죠. 하지만 상병 된 기념으로 담배를 끊고 전역할 때 쯤 통장을 보니 잔고가 80만원대~! 이 돈으로 학교 복학 준비 잘~했었습니다 ㅎㅎ

얼마 전 유행했던 금연 재테크를 조금 들여다보면...
하루 담배 1갑을 기준으로... 

1일 : 김밥 한줄
7일 : 치킨 한마리
6달 : 아이팟 터치 4세대 8G +_+
1년 : DSLR 카메라
5년 : 최신 3D TV... 
10년 : 한 달 유럽여행
20년 : 신형 소형차까지...

정말 어마 어마 합니다~~! 여기서 돈 좀 굴리면 훨씬 더 많은 돈을 얻을 수 있겠죠~?ㅎㅎ

금연하면 정말 좋나요?
네~!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항상 비염을 달고 살았는데, 현재는 비염 따윈 거의 사라졌고요~ 실제로 뭔가 몸이 건강해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몸에서 담배 냄새가 안나는게 너무 좋더라구요~! 담배 피시는 분들은 자기 냄새를 잘 모르시겠지만... 다른 사람이 맡기에는 몸과 입에 배긴 담배 냄새는 거부감 100% !!
무엇보다 다른 친구들 담배값 나가는거 볼 때마다 전 뒤에서 웃음을 :) 

그리고 남자 분들, 여성 분들이 담배피는 남자 싫어하는 분들이 훨씬 더 많은거 아시죠~?ㅎ

그리고 금연 효과를 살펴보자면,

금연 2시간 - 혈액 속에 니코틴이 없어지기 시작합니다.
 
금연 6시간 - 맥박과 혈압이 낮아지고 정상화가 되며 한달 정도 지나면 혈압이 안정됩니다.
 
금연 12~24시간 - 인산화탄소가 완전히 몸 밖으로 사라지고 입 맛이 되살아나며 냄새 맡는 후각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금연 2일 - 기분이 상쾌해지고 몸과 옷에서 담배 냄새가 사라지며 후각도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금연 1주일 - 폐 속에 누적된 점액이 묽어지고 몇 주에 걸쳐 기침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금연 3주일 - 폐 기능이 월등히 좋아지고 운동하기가 수월해집니다.
 
금연 2개월 - 피의 흐름이 좋아지면서 보다 많은 활력을 소유하게 되고 자신감과 만족감을 느낍니다.
 
금연 3개월 - 폐 자체 정화기능이 차츰 정상을 되찾습니다.
 
금연 1년 - 혈액의 모든 구성요소와 폐의 세포가 정상으로 되돌아와 심장마비로 갑작스런 사망을 일으킬 위험율이
상습 흡연자의 절반 정도로 낮아집니다.
 
금연 5년 - 흡연에 의한 각종 심장질환이나 질병 발생의 위험이 비흡연자의 수준으로 낮아집니다.

이 정도면 건강도 되찾고, 돈도 모으고 금연할 생각이 드시나요~?
그래도 부족하다면... 흡연으로 인한 부정적 외부효과를 경제적으로 환산하면 정말 어마어마 하다고 합니다. 자신은 자기의 만족을 위해 길거리에서 담배를 피우지만 다른 사람들은 본의 아니게 담배 냄새를 맡게 되므로 간접흡연의 피해가 큰데요, 자기 건강을 해치는 것 뿐만 아니라 타인의 건강까지 위협하는 흡연. 특히나 아이 있는 집안에서는 그 피해가 훨씬 크죠~! 아이가 담배연기를 맡고 자라면서 정신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각종 문제들이 발생하는데요, 금연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꼭 금연해야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