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평범한 IT

페이스북과 블로그, 에프쿠사(F-KUSA) 소개

by 공감공유 2011. 5. 28.
반응형

얼마 전 페이스북 컨퍼런스가 있었습니다. 들어보니 sns시대에 페이스북을 비즈니스나 개인적으로도 활용할 점도 많고, 페이스북 운영 전략도 블로그에도 접목시킬 수 있는 점이 있었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전 기업 입장이 아니고, 전문가도 아닌, 마케팅 또한 배운적이 없기 때문에 많은 것을 받아들이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간단한 정리를 해보자 합니다.

 

우선 페이스북에 대해.


우선 이용자 형태를 보면

친구&가족과 연락이 80% 정도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생각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한게 브랜드와 교류, 인맥 쌓기, 구직에 활용 이였습니다. 20%가 넘던데 생각보다 큰 비중이였습니다. 

대부분 페이스북을 활용함에 있어서 페이지를 운영하는데

페이지의 활용 범위?
일반 개인은 물론이요, 전문가 개인, 기업의 홍보나 소통 기구, 인터넷 쇼핑몰을 연동, 소상공인 지역 비즈니스 홈페이지 등
자신의 목적에 따라 충분히 어떤 형태로든지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좋아요 25명 이상이 필요하다네요...

소비자들이 기업과 소통을 할 때에는
1. 할인과 특별한 혜택을 원한다

2. 문제점을 해결하기를 원한다
3. 아는 사람에게서 물건을 사고 싶다
라는데, 소비자 입장에서는 정말 이런거 기업에서 잘 알아줬으면 좋겠어요 ㅎㅎ

또, 주목해야 할 점이 페이스북 그룹의 사용인데 멤버들의 자발점 참여까지 가능하게하며 이것이 비즈니스 교류로 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잘 활용한 예가, 에프쿠사(F-KUSA) 라는 페이스북 한국 대학생 연합회 입니다.
이 날 강사이신 소셜비즈플래너 류승훈 대표님이 운영하고 계시며, 대학생은 물론 졸업하고 사회에 나온지 얼마되지 않지 않은 사회초년생 여러분들에게 사회멘토님들이 많은 재능기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페이스북 최초의 대학생(+사회초년생) 전문 그룹입니다. 앞으로 각계 각분야에서 입지를 굳히고 있는 많은 사회선배 멘토님들과 교류함은 물론 각종 진로문제/고민, 대학 및 사회생활의 고민을 공유하는 좋은 프로그램들을 만들자는 취지에서 시작을 하였다고 하는데, 초기인데도 규모가 상당합니다. 
사회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계신 분들이 멘토로 활동중이고 항상 좋은 글귀가 올라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그룹 가입하시면 좋으실 듯 해요~ 저도 바로 가입했거든요 ㅎㅎ  [F-KUSA] <- 

자세한건 ▼


페이스북은 한국인의 특징인 폐쇄적 개방성과 자기PR, 토론 문화에 약한 것만 이겨낸다면 우리나라에서 정말 크게 성장할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그럼 페이스북 활용 방안을 블로그에 접목을 시켜보자.

전 페이스북은 개인용이고 블로그를 위주로 하다보니... 이쪽으로 밖에 생각이 안되더군요ㅎㅎ

블로그나 트위터나 페이스북의 기본 원칙 3가지.

'이해하고, 경청하고, 소통하라' 입니다.

그냥 개인 취미용으로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르겠지만, 기업이나 수익을 내고 싶어하고 방문자를 올리고 싶은 블로거 입장에서는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댓글 무시하고, 방문자들과 소통이 없으면 살아남지 못한다는 것.

그리고 페이스북 페이지랑 블로그 운영을 공통점을 찾자면

1. 공감가는 내용, 컨텐츠 형태와 길이, 포스팅 시간대

페이스북도 시간대가 중요하다고 강조를 하시더군요ㅎㅎ 아침마다 전쟁을 하는 블로거만큼이야 하겠냐만은...ㅎㅎ

컨텐츠 형태와 길이는 블로그로 예를 들자면 글이 너무 길어지면 읽지도 않고 넘어가기에 적정한 선에서 끊어주는게 좋은것도 사실이고, 사진과 글의 조합이 참 중요하죠.
그리고 좋아요와 댓글을 유도할 수 있는 공감가는 내용.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서도 공감가는 내용이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아쉽게도? 다음 베스트나 메인에 올라감에 있어서는 정보성 보다는 가십성을 띄면서 공감가는 내용의 포스팅들이 올라가는게 대부분이니까요. 


2. 비즈니스적 목적의 색체는 되도록 운영자의 개인브랜드를 내세우지 말것, 뭐든 초기가 중요

기업 블로그들 보면 상업적 냄새 훨훨 풍기는 블로그들 얼마 안가서 파리만 날리게 되는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공감이나 재미와 정보를 주는 기업 블로그들은 방문자들에게 사랑을 받게 되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또한 똑같다고 합니다.
특히 초기에 블로그를 꾸미고, 수익 관련 포스팅을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양질의 콘텐츠 생산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3. 소셜미디어 마케팅으로 신뢰를 구축하는 것도 시간이 걸립니다.

이건 당연한 말인거 같고...

정말 훌륭한 강사님들도 많이 와주시고, 깜냥2.0 운영자이신 윤상진님과 잠시나마 블로그 수익에 대해 얘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수익에는 다양한 분야가 있다고 하시는데...전 그냥 애드센스로 만족하렵니다ㅎㅎ

 Tip. 블로그에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 꼭 다세요~!


제 블로그 유입경로 입니다. 좋아요 버튼 단지 1달만에 블로그 개설 3개월된 구글 검색 유입을 넘겨버렸습니다. 페북에 송고도 안하는데 말이죠. 곧 티스토리도 제치고, 다음 검색이랑 네이버 블로그 검색까지? 아무튼 '좋아요' 버튼의 파급력이 어마어마한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