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 느낀대로 리뷰/기기 리뷰

갤럭시S5 광대역 LTE-A, KT를 선택하면 얻는 장점은?

by 공감공유 2014. 7. 10.
반응형

갤럭시S5 광대역 LTE-A, KT를 선택하면 얻는 장점은?



"대체 이게 달라진게 뭐야?"

갤럭시S5 광대역 LTE-A를 처음 사용할 때 지인들에게 받는 질문입니다. 약간의 스펙과 똑같은 외관 때문에 달라진 점을 찾기가 힘들기 때문이죠.

그런 분들께 저의 대답은 "속도가 무지 빨라졌어~" 요 한 마디! 

아마 써보지 못한 분들은 모르시는 광대역 LTE-A 속도. 평상시 웹서핑을 할 때는 처음에 3G를 사용하다가 LTE를 사용했을 때 만큼의 서프라이즈는 아니지만, 어플이나 동영상을 다운받을 때나 동영상을 볼 때 체감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웹서핑도 체감할 수 있지만, 그 정도 서프라이즈가 아니라는거구요^^;

앞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광대역 LTE-A 서비스가 확산될거 같은데요, 이제는 평준화가 된 기기 보다는 통신사를 보고 선택해야 된다는 점!

저는 기존에 올레를 사용했었고, 이번 갤럭시S5 LTE-A도 KT를 사용하게 됐는데요.

광대역 LTE-A KT를 선택했을 시 얻는 장점들~ 같이 가보실까요~?





▲ 갤럭시S5 광대역 LTE-A.

아직 광대역 LTE-A를 지원하는 모델은 갤럭시S5 밖에 없습니다. 모델은 같기 때문에 나머지는 통신사를 보고 선택을 해야 됩니다.

국내 3개의 통신사가 있지만, 과거 통화 품질만을 놓고 보더라도 각 통신사 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광대역 LTE-A 서비스 역시 통신사 선택이 중요한데요.


우선 광대역 LTE-A란?

광대역 LTE-A란 주파수를 하나로 묶어 LTE보다 3배 빠른 225Mbps 속도를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 그림 하나로 어떤 의미인지 아시겠죠?


이렇게 LTE-A 서비스는 광대역 LTE와 LTE 서비스를 묶기 때문에 어떤 광대역 LTE망인지가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전국에 광대역 망이 100% 깔려 있어야 정상적인 서비스가 가능하고, 광대역 LTE 망의 품질과 속도가 우수할수록 광대역 LTE-A도 우수한데요.

이래야 중간에 끊기지도 않고 원활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가 있죠. 

현재 KT에서 갤럭시S5 광대역 LTE-A 구매자분께 기어핏 29,900원에 구매 가능한 쿠폰, S-뷰 커퍼 등 다양한 상품을 지급하니 홈페이지 참고하시구요 -> [참고] 





▲ 혼잡한 지하철 속에서도 100Mbps 속도 이상을 보여주는 KT 광대역 LTE-A

KT는 이미 서울, 수도권, 광역시에서 빠르고 안정적인 광대역 LT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7월1일부터 이미 전국에 100% 광대역 LTE 서비스 제공운 물론, 광대역 LTE-A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타사는 광대역 LTE가 50~60% 수준이라고 하네요)

중간에 3G로 바꿔서 답답할 일은 없겠죠? 특히 지방에 내려갔을 때 답답한 적이 많으실텐데 앞으로는 이런 일은 없을거 같구요~





▲ 그럼 제가 직접 KT 갤럭시S5 LTE-A 로 속도 측정을 해봤습니다.

이번 KT 광대역 LTE-A 측정은 출근길인 목동역에서 여의도~고속버스터미널~논현역 기준으로 측정을 하였구요.

가장 먼저 고속버스터미널과 함께 지옥철을 경험할 수 있는 '여의도'역 입니다.


 



▲ 오전 7시20분 속도 측정 결과 119.7이 나왔습니다.

기존에 쓰던 LTE폰을 생각하면 약 2~3배가 빠른 속도입니다. 사람들이 혼잡한 지역에서 이 정도 속도면 상당히 빠르죠?

사람이 많은 지하철에서 중간에 3G로 바뀌거나 인터넷이 제대로 되지 않을 염려도 없습니다.








▲ 다음으로 측정한 곳은 평창 휘닉스파크 블루캐니언 입니다.

여기도 사람이 어마어마하게 많아서 빠른 속도는 기대하지 않았는데요.

100은 못미치지만 90이상이라는 양호한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사람이 조금 한적하지만 산이라 걱정했던 휘닉스파크.

132라는 빠른 속도를 내주네요~ 겨울에 휘닉스파크로 왔을 때도 산 위에서도 걱정없을거 같죠?





▲ 줄서서 기다려서 먹을 정도로 유명한 강서구의 한 식당.

조금 구석진 주택가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빠른 속도를 내주고 있습니다.

100이라는 숫자가 작아보일 수는 있지만, 이전에 쓰던 LTE 모델에 비해 2~3배는 빠르니..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이렇게 구석 구석 광대역 LTE-A가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건 올레가 국내 최다 기지국으로 높은 안전성에 유일하게 통신장애가 없는 망이라 그러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미 올레 LTE 속도는 세계통신속도에서도 6위를 할 정도로 좋은 성과를 보여줬죠.




▲ 아무리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도 80~100중후반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구요.


여의도와 함께 전혀 기대를 안했던 고속버스터미널.

정말 출퇴근 시간만 되면 우리나라 손에 꼽히는 지옥철이 되는 곳 중 한 곳이죠.

사람도 무지 많고 핸드폰을 사용하는 곳도 많은 지역입니다. 이런 곳에서도 100이상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내 광대역 LTE-A가 제대로 서비스가 되는지 궁금하다면?

통화버튼을 누르고 '*123456#' 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BW는 대역폭을 말하는데요~ 숫자가 10이시면 LTE/LTE-A, 숫자가 20이시면 광대역 LTE, 광대역 LTE-A 입니다.

그리고 CA가 눈에 보이는데요. 광대역LTE와 광대역LTE-A 구분법은 CA값이 0일 경우에는 광대역 LTE, CA값이 1 or 2면 광대역 LTE-A로 잡히게 됩니다.

전국 기지망 구축으로 CA값이 0으로 잡히는 통신망도 KT라는 점 기억해주시구요. 

내가 제대로 광대역 LTE 서비스를 받는지 궁금하시는 분들은 꼭 한 번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 벤츠비로 1주일 동안 측정한 평균값 입니다.


강원도 평창, 서울 강남, 여의도 같은 유동성 많은 지역에서 평균 110 이라는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현재 1주일 이상 사용하고 있는데, 확실히 LTE 모델이랑 속도에서 차이가 납니다. 페이지 로딩시간이 사라졌다고 해야 되나요?ㅎㅎ


요즘 LTE-A 광고를 많이 하는데, 타사에서 300까지 나온다는건 흘려들으면 되구요(아직 그런 기계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광대역 LTE는 월드컵, 아시안게임, 평창올림픽 등 대규모 행사 주관통신사로 기지국과 중계기 수는 물론, 속도에서도 게임이 안 될 정도로 KT가 가장 빠르다고 합니다. 

특히 전국적으로 광대역 LTE-A는 아니더라도 광대역 LTE는 제공하기 때문에 지방으로 내려가셔도 답답하실 일은 절대 없을거 같구요^^


이번에는 제가 사는 곳과 직장 쪽 위주로 속도를 측정했는데, 앞으로는 조금 발을 넓혀서 타지역에서도 KT 광대역 LTE-A를 측정할텐데요.

서울이야 워낙 촘촘히 깔려있어서 속도가 만족스러웠는데 타지역에서도 잘 나올지 기대를 해보면서~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