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 느낀대로 리뷰/블랙베리 볼드 9780

블랙베리 볼드 9780 상세한 후기 & 사용기

by 공감공유 2012. 11. 14.
반응형



블랙베리 볼드 9780 상세한 후기 & 사용기


오늘 드디어 블랙베리 볼드 9780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무려 2년이 지난 스마트폰이지만, 블랙베리를 구입하기 전에 제대로 된 정보가 없어서 고민을 했었는데요. 제 포스팅이 구매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이번에는 블랙베리 9780 후기와 2주일 정도 사용한 사용기 정도로 끝내려고 합니다. 카카오톡만 되는 스마트폰이라고도 불리는 블랙베리. 장점과 단점은 다음 포스팅을 만나뵙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블랙베리를 사기 전 블랙베리 9900와 9780 과도 많은 고민을 했지만, 가격적인 이유로 어쩔 수 없이 9780으로 구매를 했습니다.



 

블랙베리 볼드 9780을 보는 실제로 보면 작다는 생각이 먼저 듭니다. 9900과 9780을 실제로 보면 확연한 차이가 나타나는데, 9780 정말로 작습니다. 요즘 스마트폰이 대형화 되는 추세인데 2년 전에 나온 스마트폰이니 그러려니 합니다. 블랙베리 9780은 이런 컴팩트한 디자인이 또 하나의 매력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 손이 남자치고도 큰 편이 아닌데 블랙베리를 손에 쥐고도 많이 남습니다.

작은 만큼 그립감은 말할 필요가 없겠죠~ 다만 기기가 작다보니 자연적으로 자판이 작아질 수 밖에 없는데 이 부분은 블랙베리 9900과 비교할 때 많이 고려를 했던 부분입니다. 




사기 전 후기를 보았을 때 블랙베리 9780도 자판이 익숙해지면 괜찮다고 하던데 전 아직까지 쓰기가 살짝 불편합니다. 제 손가락을 갔다대면 자판 6개가 가려집니다. 자판 하나를 누리기 위해서는 손가락을 세워야 합니다.

 처음에는 오타가 정말 장난아니였는데, 지금은 조금 괜찮은걸 보니 서서히 적응 중인 듯 합니다. 무엇보다 블랙베리의 가장 큰 매력인 쿼티 자판이 포인트죠. 조금 더 사용하다 보면 자판을 보지 않고도 오타없이 칠 수 있을 날이 올거라 믿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다가 블랙베리로 왔을 때 화면 잠금 버튼이 어디있는지 몰라서 고민을 했었는데요.

키보드 단축키를 활용해서 잠글 수 있지만, 풀 때는 왼쪽 상단의 버튼을 이용해야 됩니다. 요즘 나온 스마트폰과 달리 튀어나와 있지 않아서 찾기 힘들었네요. 따로 버튼식이 아니라 이 역시 적응하는데 시간이 조금 필요합니다.

 


 


블랙베리 9780 두께가 조금 되죠? 그래도 전체적으로 작아서 무게는 가볍습니다.

오른쪽에 달려있는 음량버튼과 카메라 버튼. 저런 버튼 역시 단축키 설정을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왼쪽에는 핸드폰 충전할 수 있는 곳과 이어폰 꼽는 곳이 있습니다.


 

블랙베리 뒷면 카메라와 곰발바닥. 

저 블랙베리 마크를 곰발바닥이라고 부르더라구요. 보면 볼 수록 정감이 갑니다. 카메라는 500만 화소로 sns 업로드 용으로 부족함이 없습니다. 다만 실내에서는 부족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블랙베리 전원을 키고 끄는 방법은 알트+쉬프트+DEL을 동시에 누르거나 배터리를 뺏다가 전원키를 눌러야 됩니다. 단순히 전원키를 누르는 것은 스마트폰이 슬립모드로 들어가는거라 재부팅이 되는 것은 아니구요~

그리고 부팅하는 시간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재부팅하는 것은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네요^^;



 

블랙베리에서 가장 궁금해 하실거 같은 카카오톡 입니다.

블랙베리 앱월드에 카카오톡이 있어서 바로 다운을 받을 수 있구요, 이 역시 완전히 닫았다가 다시 로딩을 하는데 시간이 꽤 걸립니다. 카카오톡을 닫아놓고 있으면 푸쉬가 안되니 참고하시구요.



 

최신 스마트폰을 쓰다가 2년이 넘은 블랙베리로 카카오톡을 하려니 처음에는 적응이 안됐습니다. 너무 심플하기 때문이였는데요, 보통 스마트폰 카카오톡 친구목록에 들어가면 대화명도 나오고 하는데, 블랙베리는 사진과 이름 밖에 볼 수 없습니다. 따로 선택을 해서 봐야되죠. 즐겨찾기 기능은 됩니다^^


 

사진 보내기, 이모티콘 보내는 것도 곰발바닥(메뉴 기능)을 통해서 보낼 수 있구요.



 

오른쪽 버튼을 통해 이모티콘과 애니메이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블랙베리에서 카카오톡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바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사진을 보내거나 받을 때도 시간이 꽤 오래 걸립니다.


 

카카오톡 공지사항.

버전이 2.0대라 아직 별로 없죠? 블랙베리 카카오톡에도 많은 관심을...ㅎㅎ 공지사항에서 글을 선택하는 것도 트랙패드를 이용해서 마우스 포인트로 선택을 해야 됩니다.

블랙베리에서 카카오톡은 단체 채팅이나 사진을 주고 받거나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큰 문제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채팅도 가끔 속도가 느린데, LET를 사용하다가 블랙베리를 사용하시면 분명 답답하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블랙베리로 인터넷을 하는 모습입니다.

화면이 정말 작죠...? 이 역시 트랙패드를 이용해 마우스 커서를 이용해 선택을 해야 됩니다.

 

 
블랙베리로 인터넷 속도를 동영상으로 찍어봤는데요.

3g로 잡고 했는데, 평소 인터넷이 상당히 느려서 블랙베리로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보다 새로운 창이 나타나는데 더 오래 걸리는거 같습니다. 


 

500만 화소에 초점 기능까지 있는 블랙베리 9780 카메라.


 


앱월드도 있구요.

현재 제 블랙베리는 지울 수 있는 프로그램은 삭제했기 때문에 저런 표시가 뜨네요. 아직 앱월드는 삭제 안했습니다. 우리나라 어플로는 네이버 어플, 카카오톡 등 대형 어플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블랙베리 기본 캘린더.

구글 캘린더와 쉽게 연동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블랙베리를 산 이유는 카카오톡 되는 피처폰을 원했기 때문에 어플을 따로 찾거나 다운받지는 않았는데요, 기본 캘린더로도 큰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트위터 어플.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타임라인에 트윗이 1~2개 밖에 보여지지 않습니다.

트윗 많이 하시는 분들은 조금 답답해 하실 수도 있을거 같네요.



 

카카오톡과 함께 다운받은 에버노트.

외국 어플이라 그런지 블랙베리와 최적화가 돼있습니다.


 


블랙베리 9780에서 트레이를 열은 모습.

기본적으로 한 줄로 볼 수 있지만, 트레이를 열면 전체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설정에서 바꿀 수 있구요.


 

저는 메일을 별로 사용을 안해서 그런데 블랙베리 메일 푸쉬는 정말 확실하고, 정확합니다. 

잠시 이용을 하다가 현재는 배터리 이유로 삭제를 했는데, 메일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께는 블랙베리가 정말 유용할거 같습니다.


 

사운드도 프로필 선택으로 조정을 할 수 있구요, 다만 불편한 점이 있다면 카카오톡과 같은 외부 어플은 사운드 및 알람 변경으로 들어가 따로 설정을 해야 된다는 점 입니다. 어떻게 보면 복잡하기도 하고, 이런 점이 편리한거 같기도 하네요.


 


아이폰은 설정에서 안드로이드 폰은 상단바나 설정에서, 블랙베리는 상단 시계&통신사 부분을 선택하면 이런 화면이 나와 인터넷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잡는 속도도 꽤 빠른데 가끔 먹통이 되는 듯 합니다. 그래서 와이파이는 항상 꺼두고 3g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블랙베리의 또 하나의 매력. 바로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LED 입니다.

블랙베리는 메시지나 카카오톡이 오면 화면에서 바로 보여주지 않는데, 대신 LED로 통해 알려줍니다. LED 역시 사용자 입맛에 맞게 설정을 할 수 있구요, 굳이 화면을 확인하지 않아도 LED를 통해 확인하니까 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처음에는 화면에 메시지 내용이 안떠서 무지 불편했지만 이 역시 쓰다보니 적응이 되네요;;



 

블랙베리 잠겨있는 모습.

아무리 봐도 블랙베리의 쿼티자판은 정말 매력적인 듯 합니다. 정말 스마트폰 같지 않고, 느리지만 트랙패드와 쿼티로 인해 블랙베리에 충성도 있는 매니아층이 생기는거 같은데요, 블랙베리 9900과 9780의 가장 큰 차이는 크기와 터치 유무 입니다. 9780은 터치가 안되도 트랙패드로도 큰 불편함이 없으니 참고하시구요, 9900은 크기가 커서 자판을 칠 때 9780 보다 적응이 더 빠를거 같습니다.

블랙베리는 딱 카카오톡과 문자, 전화, 이메일, 간단한 카메라 기능만 사용하기에 딱 적당한 폰인거 같습니다.

물론 게임과 같은 그 이상의 기능을 바라는 분들께는 절대 추천해주고 싶지 않구요.

블랙베리 9780 후기 & 사용기를 마치도록 하겠고, 다음 번 포스팅에서는 장점과 단점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