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평범한 IT

기업 페이스북 성공 사례, 한화 페이스북

by 공감공유 2012. 5. 27.
반응형

페이스북 이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면서 기업에서 홍보&마케팅 수단으로 페이스북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페이스북을 이용하는데에 있어서는 제품의 홍보, 기업 소식 외에도 고객과의 소통과 참여를 이끌여내려는 것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트위터의 부족한 점을 채워주고 있고 많은 마케터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 페이스북이지만, 우리에게 친숙한 기업이거나  풍부한 컨텐츠가 있지 않는 이상 페이스북 운영은 결코 쉽다고 말할 수가 없습니다.


수많은 기업 페이스북 중 오늘 소개해 드리려는 기업은 '한화'페이스북 입니다.

5/25일 뒤늦게 출발을 했지만, 반나절만에 좋아요 숫자가 1000명이 넘었고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한화그룹의 페이스북.


친숙한 기업이 아닌 한화 페이스북의 성공적인 출범


한화는 우리나라에서 손가락 안에 드는 대기업이지만 현실에서는 소비자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계열사라고 해봤자 한화이글스와 한화리조트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건설, 태양광, 금융 등일반인에게는 친숙히 다가가기에는 어려운 아이템들 밖에 없어서  IT나 다른 소비재 기업들에 비해 소비자들은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 운영에 있어서 다른 기업에 못지 않게 한화는 친숙함과 따뜻함을 강조하며 온라인상에서 친숙함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화의 페이스북 정보란 입니다. 한화는 한화라는 회사명이 아닌 블로그랑 트위터와 같이 온라인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화데이즈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디자인면에서 친숙함으로 신경쓴 면이 눈에 확 들어옵니다. 한화의 주사력부인 태양을 주제로 아주 귀여운 모습의 태양이가 웃으면서 우리를 반갑게 맞이해주고 있습니다. 한화=태양광 이라는 인식이 네티즌들의 머리 속에 쏙쏙 들어갈거 같습니다. 더불어 파워레인저를 생각나게 하는 근두운을 타고 다니는 정체모를 캐릭터까지. 프로필 사진의 저 태양이 캐릭터는 정말 잡잡았다고 생각이 되는 부분입니다. 


페이스북을 통한 네티즌들의 참여




한화는 페이스북을 운영함에 있어서 한화데이즈 특공대원(http://on.fb.me/Kb21kt)이 되어주세요 라는 이벤트를 처음으로 실시했습니다. 다소 생소해 보이는 이 이벤트는 말 그대로 한화데이즈 페이스북을 향한 뜨거운 열정? 만 있다면 누구나 될 수 있는 특공대원이 되어주면 선착순 1000명에게 커피&도넛 이벤트 상품을 주고 그 외에도 누구나 탐나는 아이템 뉴아이패드가 걸려있는 통큰 이벤트~!

아까 저 근두운의 정체가 바로 한화데이즈의 특공대원임을 알 수 있는데요, 무려 페이스북 오픈 반나절만에 선착순 1000명이 마감 되었다고 하죠.

여기에 이벤트 상품 수령을 위해 개인정보 입력란까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정도의 폭발적인 네티즌 참여를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이 되는 부분입니다. 




이렇게 1호부터 1000호까지 특공대원이 되어주신 분들. 

첫 이벤트 부터가 이렇게 색다르고 네티즌들의 참여를 이끌어냈으니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성공의 요인은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



금요일 한화데이즈 페이스북이 출범하고 올라온 컨텐츠들 중 몇 개를 캡쳐한 장면입니다.

딱 봐도 타 기업과의 차이가 눈에 보이시나요? 환하게 웃고 있는 태양을 컨셉으로 텍스트 보다는 이미지 중심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게 눈에 띕니다. 글 보다는 이미지가 눈에 확확 들어오니 타임라인에 올라오는 다른 기업들의 글에 비해 눈에 띄고 관심을 갖게 되죠. 언제 저런 사진들을 찍어서 포토샵을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핀터레스트 같은 이미지 활용 SNS가 뜨고 있는 모습을 보면 컨셉을 참 잘잡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시작한지가 얼마 되지 않아서 정량적 지표로는 타 기업에 비해 부족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딱딱한 기업 이미지와 다른 기업이 비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아이템이 없어서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색다른 이벤트. 이미지를 활용해 '웃음, 행복'을 키워드로 운영을 하는 한화데이즈 페이스북(http://www.facebook.com/hanwhadays은 소비자들에게는 보다 색다르고 보다 따뜻한 기업이라고 인식이 될거라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