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슨 생각...?/생활경제

우리가 몰랐던 스마트폰 무료 게임의 비밀

by 공감공유 2011. 12. 15.
반응형


처음에 아이폰을 샀을 때 가장 하고 싶었던게 아이폰 게임 이였습니다. 처음에 안드로이드로 사려고 하다가 지인이 아이폰에는 어플이 많다는 이유로 아이폰을 권해주었고 특화된게 특히 게임이라고 하더군요.
어쨌든 아이폰 구입 이후부터 지금까지도 새로운 게임 어플이 나오거나 차트 순위에 올라오면 무조건 게임을 다운받아보고 한 번씩은 해보게 됩니다. 아직 신용카드 등록을 해놓지 않아서 오늘만 무료 어플만 받거나 무료 게임만 다운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최근에 눈에 띄게 달라진 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무료 어플 중 탑 순위에 든 게임 어플들 입니다.



순위가 자주 변동이 되긴 하지만, 탑에 올라오는 무료 어플들을 다운 받아서 해보시면 '아 퀄리티가 정말 끝내준다~!' 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 이런 어플이 무료가 될 수 있을까?'라는 생각과 함께 불과 몇 년 전에 유행하던 컴퓨터 게임과 비교해도 전혀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게임 회사들은 어떻게 돈을 벌까?

어플을 클릭하시면 왼쪽에 자세히 보시면, 어플 내 구입이라는 단어가 써져있습니다. 
요새 제가 다운 받은 어플들 대부분이 이런 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듯 합니다. 이런 게임류의 대표 주자라면 징가를 생각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아래의 게임은 버디러쉬라고 제가 아주 예전에 했다가 최근 친구와 다시 시작하게 된 게임입니다.
딱 봐도 정말 고퀄리티고 남이 하는걸 보면 정말 재미있게 생겼습니다. 모바일 게임이 이용자들 커뮤니티까지 만들어질 정도로 인기가 많은 게임이죠~

하지만, 오랜만에 접속을 해보니 엄청난 변화가 생겼더라구요. 뭐 게임 내 레벨 변화 그런것을 떠나서 게임 수익 창출이 바꿨습니다. 처음에 2.99$로 판매를 하던 게임이 현재는 완전 무료로 바뀌면서 어플 내 결제하는 것이 생겼습니다. 
특히 요즘 이런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인 몇 턴 이상 하면 스태미나가 떨어져서 더 이상 게임 진행을 못하는 것... 빠르고 원활한 진행을 하기 위해서는 돈을 내라 이거죠...



더 나아가 무조건 어플내 결제가 아닌 프리칩이라는 시스템이 있어서 이 어플과 연결되있는 어플을 다운받게 되면 정해진 칩을 적립해주는 시스템 입니다. 이 어플 말고 다른 게임은 어플 다운로드가 아닌 광고 일정시간 보면 칩을 적립해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것 역시 해당 광고주와 제휴를 맺어서 수익을 창출하는 시스템이겠죠?



모바일 게임의 수익모델을 나눠보면

1. 체험판(free v) 배포 후 유료어플 구매 유도 - 앵그리버드나 컷더로프 같은 게임이 대표적인거 같네요. 순정인 이상 하다 보면 지름신이 발동하죠ㅎㅎ

2. 어플내 결제 유도 - 정말 중독성 있는 게임을 출시해서 어플내 결제를 유도하는 수익 모델...갑자기 하던 게임이 이렇게 변해서 포스팅까지 하게 됐네요... 그래도 이게 아마 가장 수익성이 높아 보입니다~

3. 그 외 광고 수익, 일시적 무료 후 유료 전환 등이 있겠네요. 

아무래도 체험판 같이 추가 구매를 하지 않으면 딱 막혀버리는 경우 보다는 어플 내 결제 방식 같은 경우 서로간에 윈윈 전략이지 않을까 싶네요. 하지만 어플 내 결제 방식도 말이 무료지 결코 무료가 아니라는 점! 결국 소비자들은 공짜로 쓴다고 생각할지라도 알게 모르게 주머니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공짜경제에 해당하는 부분일 듯 합니다.
어떤 게임을 하다보면 정말이지 결제를 못하면 더 이상 진행이 안될 정도의 게임들이 있지만, 대다수의 게임은 고퀄리티의 게임을 무료로 즐기고 중독되지 않게 할 수 있는 효과도 있으니 이런 변화는 일단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 반겨야 되지 않을까 싶네요~
다만, 너무 빠져버리면 유료게임 보다 지출이 훨~씬 커진다는 점이 있겠네요~ㅎㅎ 


반응형

댓글